본문 바로가기

HP HISTORY/HP Business Products

1위는 코카콜라? 11위는 HP??

“전세계 소비자용 데스크톱 PC판매 7년 연속 1위, 노트북 PC 판매 6년 연속 1위 달성”

- 연합 뉴스2009 –

  오늘은 HP 회사와 브랜드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는 HP지사가 여의도에 있습니다. 처음 HP에 가보니... 정말 입이 떡하니 벌어졌습니다.!!!! 처음에는 'HP본사도 아니고 지사니까 작은 규모겠지...' 라고 생각하고 간 저.....but! 22층 건물에 여의도 전경이 다 보이는 탁 트인 곳에 자리잡고 있던 HP!!!! 취업 시즌에 돌입한 나에게는 꿈의 직장!!!!!!!!!!! '그래!! 여의도에서 일하고 싶다!!! 그래 여의도 HP에서 일하고 싶다!!' 라는 마음이 간절하게 든 회사 였습니다. 종이컵 하나하나에 HP로고가 박혀 있는것만 봐도 '와~ 멋있다.' 라고 느꼈습니다. ^^ ( 청년실업 90만명!!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나라 대학생이니 이해해주세요^^)


그럼 본격적인 소개에 들어 가겠습니다!!!

  1939년 휴렛과 패커드는 자유로운 의사 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목표 중심의 경영 철학을 모토로 HP를 설립하였습니다. HP는 컴퓨터, 인터넷·인트라넷솔루션, 서비스, 통신제품 및 측정솔루션 등 여러 첨단정보사업 분야에서 탁월한 제품의 성능과 지원을 강점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top-tier company입니다. 2009년 세계적인 브랜드 가치 조사 기관인 인터브랜드에서 2009년 브랜드 순위를 발표 하였는데요.

역시 1위는 "언제어디서나 즐겨요~ 코카콜라~" 입니다. ! 글로벌 브랜드 중 가장 글로벌화 된 초 일류 기업이죠! 5년 째 부동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주목해서 보아야 할 기업은 11번째에 랭크되어 있는 HP!!입니다. 전세계의 수많은 글로벌 기업들을 제치고 당당히 11위를 기록했네요. 전년도인 2008년보다 1단계 더 올랐네요* 참고로 우리나라의 삼성은 19위를 기록했답니다^^

HP의 2009년 매출액은 US114.552 billion이며 325000명의 종업원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실제로 HP는 전세계에서 탑 클래스에 드는 기업임을 알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조사는 컴퓨터 시장에 국한 된 것이 아니라 모든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정보 통신 기기를 다루는 HP에게는 다소 불리할 수 있겠죠. ㅋ

하지만 걱정 없습니다!!! 정확한 지표가 HP를 지켜주니까요............!

2009년 IT분야의 리서치를 전문으로 하는 가트너 그룹이 발표한 전세계 노트북 시장 점유율을 직접 도표화 시켜 보았습니다. 보시면

단연 HP가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소비자용 데스크톱 PC판매 7년 연속 1위, 노트북 PC 판매 6년 연속 1위 달성!!"을 하고 있는 기업 HP!입니다.

 

HP WAY 라고 들어 보신 적 있으신가요?

다들 들어 보셨을 꺼라 생각이 되어지네요.ㅋ 저도 대학교 1학년때 HP WAY에 관한 레포트를 써본 기억이 나네요. 그때 당시는 인터넷에 있는 기사들을 조합해 감쪽같이 내가 쓴 것처럼 당당하게 레포트를 내고는 했는데.ㅋㅋ

 

HP WAY 란?

:자유로운 의사 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목표 중심의 경영 철학을 말합니다.

 

1. 개인에 대한 신뢰와 존중

2. 높은 수준의 성취와 기여

3. 윤리적인 경영

4. 팀워크를 통한 공동 목표 실현

5. 유연성과 혁신

 

이러한 문화는 한국 HP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한국HP는 문 없는 사장실로 유명한데요. 사장실이 따로 존재 하지 않고 개방되어 있습니다. 또한 사장부터 직원까지 회사를 방문한 손님에게는 직접 차를 내오기 까지 한다네요. ‘오~ 원더풀~’ 이는 HP의 수평 조직 체계를 보여주는 상징적인 부분으로 개방적이고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엿볼 수 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이만 마치고요 다음 포스팅때는 HP에 대해 더욱 심도 있게 다루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