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P HISTORY/Culture

CBT, OBT 그 화려한 축제에 참여해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모 회사의 온라인 게임 테스트에 대해 글을 쓰려고하였습니다.. 만. 약간의 사정이 생겨서 방향을 틀어서 CBT와 OBT, 그리고 여타 테스트에 대해 말씀드린 후, 어디서 정보를 얻는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왜 이러한 테스트들을 하는지에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위의 이미지는 11/3~11/5일 CBT를 하였던 카발온라인의 이미지입니다.

이때 CBT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CBT는 Close Beta Test. 즉 비공개 테스트를 의미합니다. 베타테스트의 일종으로 게임을 서비스하기 전 버그수정과 안전성 점검, 그리고 유저들의 반응을 미리 살펴보기 위한 것입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11월 15일 OBT를 한 라임온라인 이미지입니다. 

여기서 OBT는 Open Beta Test를 의미합니다. CBT가 Close, 비공개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면 OBT는 Open, 공개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OBT의 경우는 CBT와 달리 모두를 대상으로 테스트를 하는 것입니다. 최종 목적은 게임을 서비스하기전 버그수정 및 안전성 점검, 유저들의 반응을 미리 테스트해보는 것으로 CBT와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정보는 어디서 얻는 것일까요? 네이버에서 오픈베타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이와 관련한 많은 정보가 나옵니다. 그리고 이 정보들을 주로 다루는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이 사이트들을 통해서 정보를 보면 쉽고 편리하게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필자가 주로 애용하는 사이트는 큐x드입니다. 달력을 사용해서 날짜별로 정리가 잘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쯔바이온라인의 경우 예전에도 테스트가 몇번 이루어져서, 필자는 이전에 체험해 볼 수 있던 게임인데 어제 또 CBT가 시작되었습니다. 하여 이번에는 젠에픽CBT에 참여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CBT와 OBT에 참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직 정식 서비스를 하기 전이라서 서버는 불안정하기도 하고 많은 버그가 있으며, 또 정보가 남지 않아서 다음에 정식으로 게임을 즐기려면 다시 키워야하는데 말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베타테스터가 되고자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다음과 같은 이유때문이죠.

1. 다른 사람보다 더 빨리 게임을 즐길 수 있다.
   : 다른 사람들이 아직 접해보지 못한 것을 먼저 즐겨본다는 것은 즐거운 일인듯 합니다.

2. 다음에 시작할 때, 베타테스트때 얻은 경험을 노하우로 하여 더 쉽고 빠르게 키울 수 있다.
   : 미리 해봤기 때문에 한번 했던 것을 다시 해야하는 번거로움은 있지만, 
     다른 사람들이 헤멜때 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3. 베타테스트때 참여하면, 베타테스터들에게 특별히 지급되는 아이템이 있을수도 있다.
   : 이런 식으로 베타테스터들에게 특별한 아이템을 지급해주기도 합니다.


4. 펑펑 쏟아지는 경품!!
   : 하.. 이거 정말 좋은데.. 리뷰나, 순위, 혹은 랜덤 추첨 등 여러가지 방식으로 경품을 증정해줍니다.


스케일이 큰 경우에는 이런식으로 고가의 상품을 지급하기도 합니다.

여러분도 한번 CBT와 OBT, 그 축제에 함께 참여하시는건 어떠신지요??



축제를 빛내줄 아이템!! 8460w

HP 엘리트북 8460w



인텔코어 i7.

14인치의 시원한 화면.

그리고 9셀 배터리. 


고사양의 게임을 즐기기에도 충분!!









요새 베타테스트들이 줄을 이어 시작되고 있습니다. .. 프로젝트 기간인데.. 흑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