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P MAIN Character

[부품아는여자] 3. PC의 속도에 관여하는 부품 < SSD, SATA3, CPU, VGA, DDR3 >

 

                                                     < 모두를 위한 알기 쉬운 부품이야기 - 3 >

 

 

   '부품 아는 여자' 김정란의 <야구 아는 여자> 를 감명깊게 읽고 기획한 시리즈물입니다. '딱딱하고 어려운 컴퓨터 부품을 상큼한(?) 여대생이 설명하면 어떤 글이 탄생할까?' 하는 호기심으로 시작한 기획입니다. 모두가 알기 쉽게 설명하자! 를 모토로 총 5부작으로 진행될 예정이오니, 많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

 

 

오늘의 주제 - PC의 속도에 관여하는 부품을 알아보자

 

   오늘은 PC의 속도에 관여하는 부품에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이번에 배우는 부품을 잘 숙지한다면 PC를 사실때 도움이 되실겁니다. 또한 이번 단원이 중요한 이유는 PC말고 노트북같은 경우는 PC처럼 쉽게 부품을 교체할 수 있지 않기때문에 처음 살때 좋은 노트북을 사시는게 좋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성능을 관여하는 부품에대해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아, 마지막으로 한번 짚고 넘어가야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이 부품들은 PC 성능을 빠르게 하는데에 도움을 주는 것이지( ex - 파일복사, 동영상 인코딩, 부팅시간 등등) 인터넷 속도 향상에 도움을 주는 부품이 아닙니다. 간혹가다가 착각하시는 분들이 계서서 서두에 미리 적어둡니다. 

 

1. 간단히 용어 정리하기

 

들어가기 앞서 아주 간단히 용어 정리가 필요할거 같아요. pc속도에 관여하는 부품들이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좋아요. 

 

1. CPU ( 중앙처리장치,Central Processing Unit )

인간으로 따지면 뇌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이 녀석의 주 업무는 '연산'입니다. 아시다시피 컴퓨터 내부는 이진수라 하는 0 , 1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컴퓨터가 받는 모든 디지털신호는 0,1로 이루어지게 된다는 뜻입니다. 만약에 영상 같은것을 받게 된다면 약 몇천만개의 0,1로 이루어진 연산작업을 하게 되는데요, 이 모든걸 cpu에서 담당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cpu는 컴퓨터 성능에 지대한 영향을 차지하고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좋으면 좋을수록 데이터 연산속도가 빨리지겠죠?

 

2. RAM ( 휘발성메모리,random access memory)

RAM은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저장이 되지 않습니다. 단기기억을 하는 녀석이라 보면 되요. 순간 받은 정보를 기억하고 전력이 공급되는 순간동안 기억을 하는데요, CPU에서 연산한 데이터가 넘어가는 중간에 있는 녀석입니다. 보조기억장치인 하드디스크보다는 용량이 적지만 속도는 빠릅니다.

 

3. 그래픽카드

이름에서부터 풍기는 이미지가 머릿속으로 그려지지 않나요? 컴퓨터 화면 출력에 관련된 부품입니다. 그래픽카드 성능이 좋을수록 고사양의 3D게임을 빠르고 선명하게 즐길수가 있습니다.

 

4. 보조기억장치 ( 하드디스크 )

RAM과 달리 데이터를 장기 기억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보조기억장치라고 하는데요, 인간이 옛추억을 회상할 수 있듯이 컴퓨터도 보조기억장치가 있어서 옛 자료를 기억할 수 있습니다.

 

 

2. CPU가 좋다고 무조건 빠른 PC가 아니다.

 

 

CPU (중앙처리장치) 

 RAM (주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 (하드디스크)

 

 

   PC 부품을 크게 3개로 나눈다면 CPU, RAM, 보조기억장치 이렇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뒤에 자세히 설명드릴텐데요, 간단히 설명하자면 CPU는 인간으로 따지면 '뇌'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사람도 뇌가 빨리빨리 돌아가는 사람이 똑똑하다고 말하는 것처럼 컴퓨터도 마찬가지입니다. CPU가 좋으면 그만큼 컴퓨터 성능이 향상되죠. 그러면 CPU가 좋은 컴퓨터가 빠른 컴퓨터일까요? 답은 아닙니다.

  위의 세가지 부품들이 서로 잘 호환이 되어야 컴퓨터 성능이 빨라집니다. 뇌가 아무리 빨리빨리 돌아가고 아무리 많이 저장하면 무엇합니까. 자료 처리가 굼뜨면 말짱 도루묵이죠.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부품간의 균형이 중요하다. 라는 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3. 아, 균형을 맞춘다. 각각 어떤 제품을 고르는게 좋을까요?

 

1. CPU  - 인텔 코어 i7, i5 어떠세요?

 

http://oseayo.com/257

 

위의 링크를 타고 가시면, 최신 CPU 인기순위를 알 수 있습니다. 매월 순위가 집계됨으로 컴퓨터 구매하시는 달에 따라 최신 cpu순위를 체크하시는 것이 좋을것이라 판단됩니다. 제가 정리하자면,

 

 CPU 성능 비교 순위

 일반 PC CPU 성능순위

 인기있는 CPU 순위  판매 실적 CPU 순위

인텔 Xeon E5-2690

 인텔 코어 i7-2600k

 인텔 코어 i5-2550k

 인텔 Celeron G530 2.40GHz

인텔 Xeon E5-2670

 인텔 코어 i7-2600

 인텔 코어 i7-2600k

 인텔 Xeon 5150 @ 2.66GHz

인텔 코어 i7-3960x

 인텔 코어 i7-2670QM

 인텔 코어 i7-2670QM

 AMD Athlon 투 x4 631 쿼드코어

인텔 코어 i7-3930k

 인텔 코어 i5-2500k

 인텔 코어 i7-2600

 AMD A6-3650 APU

 

CPU의 발전은 싱글코어 - 듀얼코어 - 코어2듀오 - 쿼드코어 시리즈 이렇게  쭉쭉 발전중입니다. 코어란 뇌가 몇개 있냐는 의미로 생각하시면 쉬운데, 싱글코어는 뇌가 하나 듀얼코어는 뇌가 2개 쿼드는 뇌가 4개겠죠? GHz는 cpu 속도를 뜻하는데, 높을 수록 좋은 겁니다.


 

2. RAM -  DDR3 임을 확인 해보세요

 

ddr3를 추천하는 이유는 현재의 D램보다 동작속도가 최고 4배 빠르면서 전력소모는 더 낮고, 동작속도가 1.066Gbps로, DDR D램에 비해서 4배, DDR 2보다 2배나 속도가 빠릅니다. 80나노공정을 이용한 512Mb의 대용량을 가지고 있어서 요새 각광받는 부품입니다!

 

3. 그래픽카드- 엔디비아 제품 어떠세요?

 

http://oseayo.com/258    마찬가지로 옆에 링크를 타고 가시면 자세히 그래픽카드 순위를 알 수 있습니다. 매월 리서치가 되기 때문에, PC사시는 달마다 확인해주시는게 좋을거 같아요.

 

 성능이 좋은 그래픽카드 순위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카드 순위

 그래픽카드 제조사 점유율

 지포스 GTX 670

 지포스 GTX 580

 엔디비아 43.37%

 지포스 GTX 680

 지포스 GTX 570

 ATI 33.08%

 지포스 GTX 580

 지포스 GTX 480

 OTHER 17.18%

 라데온 HD 7970

 라데온 HD 6970

 인텔 6%

 

사실, 그래픽카드는 3D 작업하시거나 아니면 3D 게임을 하시는  분들 이외에 굳이 좋은 것을 살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서 무조건 성능이 좋은 제품을 사실려고 하기 보다는, 자신과 맞는 부품이 PC에 들어있는지 확인하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하지만 굳이 추천하자면, 그래픽카드 제조사 점유율이 높은 엔디비아 제품을 추천합니다.^^

 

 

4. 보조기억장치 - SSD, SATA 3

 

하드디스크계에서 요새 떠오르는 샛별은 ssd와 sata3를 함께 사용하는 겁니다. SSD에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SSD에 대해 알아보자 ← 링크를 클릭하시면됩니다. SSD는 기존의 HDD보다 소음이 적고,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ATA3 는 기존의 SATA2와 비교했을때 빠른 속도를 체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부팅속도, 파일 복사, 동영상 인코딩 등과 같은 작업에 있어서 SATA2보다 빠른데요,  그래서 요새 고성능을 자랑하는 컴퓨터 업계에서는 SSD와 SATA3의 조합을 많이 사용하 고있습니다. 그런데 일반인들은 그냥 sata2를 사용하시고 ssd만 사용하셔도 드라마틱한 효과를 체감하실 수 있을 겁니다.

 

추천합니다! 엘리트북 W시리즈 모바일 워크스테이션!

인텔 코어 i7, i5 / SSD / NVIDIA 쿼드로 / DDR3 를 노트북!

 

 

pc 속도에 가장 민감한 분들은 아무래도 고성능 그래픽작업을 하시는 분들이 아닐까 싶은데요, 그 분들을 위해 추천합니다. 엘리트북 모바일 워크스테이션

운영 체제 정품 Windows® 7
프로세서 :  Intel® Core™ i7, Intel® Core™ i5
메모리, 최대 32GB 1,333MHz DDR3 SDRAM
메모리 슬롯: SODIMM 4개
그래픽 :AMD FirePro M5950, NVIDIA Quadro
포트: USB 3.0 2개, USB 2.0 1개 , USB 2.0 충전 1개 , eSATA/USB 콤보 1개 ,외부 VGA 모니터 1개 ,DisplayPort 1개 ,1394a 1개 스테레오 마이크 입력 1개 ,스테레오 헤드폰/라인 출력 1개 , AC 전원 1개 , RJ-11 1개 ,RJ-45 1개 ,도킹 커넥터 1개, 보조 배터리 커넥터 1개

 

 

도움이 되셨나요? 좀 더 폭발적인 반응을 기다리는 김현아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