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P MAIN Character

쿼드로 이야기 1. 세계 최초 올인원(ALL-IN-ONE) 워크스테이션 HP Z1에 탑재 된 그래픽 카드는?

PC 시장의 발전을 주도 하는 HP가 만들어 낸 또 하나의 혁신

세계 최초 올인원(ALL-IN-ONE) 워크스테이션 HP Z1 그리고 엔비디아 쿼드로 (NVIDIA QUADRO)!

 

Z1이란 무엇인가요?

 

HP Z1 27인치 LED 모니터와 본체가 하나로 통합된 세계 최초 올인원 워크스테이션 입니다. 워크스테이션이란 산업, 공학, 디자인, 예술, 의료, 개발 등 각 전문 분야에 특화 된 고성능 PC로 강력한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커다란 타워 형 케이스를 사용야만 했습니다. HP는 이러한 점을 보완하여 손쉽게 부품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올인원 형태의 워크스테이션 Z1을 만들었습니다. 모듈화로 각 부품을 독립시켜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쉽게 부품을 설치하고 제거할 수 있도록 했고 올인원으로 크기를 줄였음에도 불구하고 워크스테이션으로서의 강력한 성능 또한 놓치지 않았습니다. 그 중에서도 HP Z1의 강력한 그래픽 성능을 보장하는 히든 카드! 바로 NVIDIA사의 QUADRO입니다.

 

우선 GPU가 무엇인지 먼저 알아볼까요?

 

GPUGraphics Processing Unit의 약어로 그래픽 처리 장치를 말합니다. 3 차원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설계 된 GPU는 단일 으로 구성 된 프로세서로서 광원 효과, 객체의 변형 등의 기능을 갖습니다. 3차원 애플리케이션 작업에는 수학적 계산이 집약되어 있기 때문에 작업 수행 시 CPU에 많은 부담이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GPU가 그래픽 작업을 전담하게 되면 그래픽 작업에서 CPU가 갖는 부담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CPU의 사이클들이 다른 작업을 위해 사용될 수 있어 전체 속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세계 최초로 만들기 시작한 곳은 NVIDIA 사로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GeForce와 전문가용 QUADRO가 대표적입니다

 

 

그렇다면 쿼드로(QUADRO)는 무엇일까요?

 

 

 

쿼드로란 NVIDIA 사가 개발한 AGP PCI 익스프레스 계열의 그래픽 카드입니다. CAD 프로그램과 디지털 컨텐츠 제작을 가속하기 위해 설계된 것으로 워크스테이션 같은 고성능 PC서 많이 사용합니다. 8개의 통합 코어를 지원하는 인텔 제온의 최신 프로세서 E5-2600 제품군을 장착해 최대 512GB DDR3 메모리를 사용하며, 전문가들이 작업하는 멀티스레드 워크스테이션 앱을 지원합니다. 실제 워크스테이션 버전으로 설계된 CAD용 쿼드로(QUADRO)는 초당 2000억 번 이상의 연산을 처리 하고, 초당 최대 1700만개의 삼각형을 만들어 낼 수 있을 정도로 빠른 속도와 강력한 성능을 보입니다.

 

 

쿼드로 특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CAD를 사용하거나 디지털 컨텐츠 제작 시 선을 부드럽게 표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이를 위해 쿼드로는 그래픽 디자인 작업 시 왜곡이 없도록 하드웨어적 지원을 하기 때문에 빠른 속도를 유지하면서 고품질 그래픽 디자인을 표현해 낼 수 있습니다. 3D 표현의 경우 안쪽과 바깥쪽에서 동시에 광원 처리를 할 수 있어 더욱 선명한 표현을 할 수 있고 이는 물체가 움직일 때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3D 렌더링 시 스크린에 좌표계로 계산 된 도형을 뷰포트에 나타내기 위해 필요한 그래픽 연산 처리 속도가 매우 뛰어날 뿐만 아니라 게임용 그래픽 카드와 달리 오버클럭을 해서 출시하지 않고 정규 클럭 또는 클럭을 낮춰 출시하기 때문에 매우 안정적입니다.  화질 및 디스플레이 표현 쪽에 중점을 둔  NVS와 3D 그래픽 표현에 중점을 둔 FX가 있습니다. 

 

작지만 강력한 성능의 NVIDIA QUADRO!

Z1과 함께 할 QUADRO의 성장과 발전이 기대되지 않으세요?

 

다음 시간에도 이어질 재미있는 QUADRO 이야기

궁금해 하실 여러분들을 위한 깜짝 힌트!

QUADRO로 만들어졌으며 2012년 제 84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애니메이션부문을 수상한 작품의 제목은 무엇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