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P HISTORY

인텔 제온(Xeon) 프로세서, 새로운 이름 표기법 이해하기

서버 및 워크스테이션을 위한
인텔 제온(Xeon) 프로세서의 새로운 이름 표기법



   인텔은 새로운 제온 기반 프로세서의 이름 표기법을 변경하기로 결정

4월 초, 인텔은 새로운 x86 기반 서버 프로세서인 '제온 프로세서 E7'을 국내에 선보였습니다. 혹시 최근 발표된 인텔 제온 프로세서에 대해 이전과 다른 점이 무엇인지 발견하셨나요? 만약 알고 있는 바가 없으시다면, 프로세서 이름 표기법이 달라졌다는 사실을 알려드릴게요. 일반적으로 프로세서의 이름은 각 세대의 제품마다 다르지만, 이번에 바뀐 이름 표기법에서는 그 형식과 구성까지 변경이 되었습니다. 인텔에서 왜 이런 작업을 하냐구요? 지금도, 앞으로도 그럴 것이지만, 지금까지 계속해서 더 나은 성능의 프로세서들이 개발되어 왔습니다. 그런데 그동안 프로세서의 이름에 사용되던 숫자가 바닥나기 시작한 것입니다. 따라서 고성능 클러스터 데이터 센터에서 중소 기업 서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IT 관리자의 요구에 대응하는 광범위한 제품들을 출시함과 동시에 유연하고, 명확하고, 다년간 안정적인 번호 체계 확립을 목적으로 새로운 이름 표기법을 적용하게 된 것입니다.

   단순한 숫자 이상의 의미

프로세서 이름에 표기된 번호들은 단순한 숫자들의 조합이 아닙니다. 즉, 더 많은 의미가 인텔 제온 프로세서의 번호에 내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의미를 이해한다는 것은 여러분이 적합한 제온 프로세서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어떤 사람에게는 서버나 워크스테이션을 위한 프로세서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단지 제품 번호보다 상세한 제품 정보가 더 필요할 수 있겠지만, 이 번호들을 이해한다는 것도 제품을 구별함에 있어서 충분히 가치있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새로운 인텔 제온 프로세서 이름 표기법의 예시로, 이름 표기 구조의 여러 요소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 따르면 프로세서 이름은 크게 아래와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Brand 브랜드
브랜드명은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인텔 제온 프로세서, 또는 간단히 제온이라는 이름으로 통용 됩니다.

Product Line 제품라인 ('E3', 'E5', 'E7'과 같이 3 종류가 있습니다.)
제품라인에는 싱글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E3', 멀티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E7'이 있습니다. 'E5'에 대해서는 아직 발표된 바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Product Family 제품군
4자리 숫자로 이루어진 제품군은 실제로 더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번째 숫자는 하나의 시스템에서 프로세서를 기본적으로 몇 개까지 지원하는지 알려줍니다. 즉, 하나의 시스템에서 지원하는 프로세서 소켓이 최대 몇 개인지를 나타냅니다. 1, 2, 4, 또는 8이 표기됩니다. 두번째 숫자는 프로세서의 성능을 말해주는 '소켓 타입', 그리고 세번째와 네번째 숫자는 함께 상품 분류 단위인 'SKU(Stock keeping Unit) 번호'를 나타냅니다. 만약 제품군 뒤에 'L'이 붙으면, 이것은 저전력(Low power) 제품임을 뜻합니다.

Version 버전 (v2, v3, ...)
말 그대로 프로세서의 버전을 의미합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예로 든 '인텔 제온 프로세서 E7-4820 v2'의 경우, 멀티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E7' 제품라인 입니다. '제품군'의 첫번째 숫자 '4'는 기본적으로 하나의 시스템에 최대 4개의 프로세서까지 장착 가능함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8'은 '소켓 타입'입니다. '소켓 타입'의 숫자가 높을수록 더 높은 수준의 성능을 지원합니다. 예를 들면, '소켓 타입' '8'은 '2'보다 더 많은 메모리와 더 빠른 입출력(I/O) 속도를 지원합니다. 주어진 '소켓 타입'은 프로세서의 버전이 바뀌어도 함께 변경되지 않습니다. 이는 인텔 제온 프로세서 E7-4800 v2 제품군의 후속은 인텔 제온 프로세서 E7-4800 v3 제품군이 됨을 의미합니다. '8'이라는 숫자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변경되는 것은 버전('v2'→'v3')일 뿐입니다.


그럼 이번에 출시된 새로운 제품들의 '버전'은 어디에 표기되어 있을까요? 새로운 번호 체계를 사용하는 첫번째 프로세서 세대에는 '버전' 표기가 없습니다. 두번째 세대부터 'v2'로 시작하는 것입니다. 또한, 동일한 버전의 인텔 제온 프로세서들은 동일한 마이크로 아키텍쳐를 공유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새로운 번호 시스템은 인텔 제온 프로세서 E7-8800/4800/2800과 E3-1200 제품군의 출시와 함께 적용되었습니다. 앞으로의 모든 인텔 제온 프로세서에는 이 새 번호 체계가 적용될 것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인텔 제온 프로세서를 탑재한 워크스테이션들의 성능이 기대가 됩니다.

▲ 인텔 제온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HP Workstation Z200 SFF(좌) / Z200(우)


새로운 이름 표기법에 사용된 숫자들의 구조가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게끔 되어있다고 보여집니다. 특히 인텔 코어 i3, i5, i7 프로세서 시리즈의 이름 표기법에 대해 익숙하신 분이라면, 제온 서버 프로세서의 새로운 이름 표기도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있음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인텔 제온 프로세서의 새로운 이름 표기법을 이해하는 것이 프로세서를 구매하는데 도움이 되는 핵심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