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P HISTORY

IT 컨설턴트, 치과의사와 나란히 2위!!

기술의 변화속도가 빨라지고 정보의 양이 넘쳐나면서 그에 따른 직업이 다양해지고 트렌드의 변화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특히 대학생들이 가고싶은 기업 또는 앞으로 비전있는, 뜨는 기업에 각종 IT기업들이 링크되면서 새로운 IT 기술과 트렌드가 몰고올 직업환경의 변화와 뜨는 IT 직업에 관련산업 종사자나 전공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있습니다.
 
실제로 IT 부문의 많은 직장인들이 스스로에게 항상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2011년 직장인 대상 설문조사를 살펴보면, 조사에 응한 IT 부문 직장인 4,852명 중 44%는 현재 직책에서 새로운 일을 맡는 것이 커리어를 발전시키고 더 많은 연봉을 받을 수 있는 첫 번째 방법이라고 응답했습니다. 사실 많은 IT 직장인들이 더 나은 기회를 위해 전진하고 있고. 응답자의 40%는 앞으로 5년 이내에 더 나은 직책으로 승진을 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더 나은 내일을 준비하는 모든 IT 전문인들을 위해  IT 직업 트렌드도 살펴볼겸 각종 언론에서 발표한 뜨는 IT 직업에 이름을 올린 IT 컨설턴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T 부문은 기술이 발전하고 이들이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면서 중요성이 부각되는 분야입니다. 최근 정보기술은 복합ㆍ융합화 양상으로 전개되고 많은 기업들이 IT 분야 컨설팅을 통해 혁신을 도모하려 노력은 더 커질 것 입니다. 따라서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에 대한 IT 컨설턴트의 수요도 늘어날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전망입니다. 

IT 컨설턴트는 어떤일을 할까?

방대하고 깊은 지식을 필요로 하는 고액 연봉 직종 중 하나인 IT 컨설턴트는 Information technology consulting, 줄여서 IT 컨설턴트는 IT에 관해 상담(컨설팅) 해주는 사람입니다. IT 컨설턴트가 하는 일은 해당 기업을 위한 최적화된 정보시스템 구축과 상담입니다. 쉽게 말해 가장 적은 비용으로 가장 효과적인 정보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일이죠. 구축된 정보시스템을 통해 경영상의 개선효과, 시스템의 효율성 등에 대해 사후 모니터를 실시하며 시스템의 운용과 유지 보수에 관한 조언, 그리고 프로젝트 전반을 관리하며 구축시스템의 적합성과 안정성 등을 감리하고 프로그래머와 고객요구사항을 조율해서 기업이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는 정보시스템을 갖추고 운영할 수 있도록 제반사항을 컨설팅 하는 것이 주 업무입니다

■ IT 컨설팅의 5가지 기본 원칙

1. Focus on the relationship: 고객의 특성과 기대에 대한 이해력으로 관계에 임하라
2. Clearly Defined Role: 고객과 컨설팅 팀에게 명확한 역활과 책임감을 부여하라
3. Visualize Success: 고객이 원하는 시작의 끝을 볼 수 있도록 도와라
4. You Advise, They Decide: 고객이 결정할 수 있는 최선의 사람이다
5. Be Oriented Towards Results: 솔루션의 만족을 보증해야한다. 

■ IT 컨설턴트와 맞는 적성과 능력


IT 컨설턴트는 최적의 정보시스템을 고객에게 제시해 주기 위해 컴퓨터운용 능력이 필요하며 기업의 경영, 회계, 인사 등에 대한 전문지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고객과 의사소통을 통해 업무가 이루어지므로 신뢰감있는 커뮤니케이션을 구사할 수 있어야 하고 책임감, 리더쉽, 원만한 대인관계가 필요합니다.

■ IT 컨설팅의 매력

IT 컨설턴트의 경우 많은 실력을 요구하는 만큼 고학력자를 우대한며 대학원졸업 이상 인력의 비율이 30% 이상입니다. 물론 고학력과 높은 실력, 경력을 요구하는 만큼 대우가 좋습니다. IT 컨설턴트 평균 연봉은 3500만원이상 으로  IT 평균과 비교할 경우 40% 정도 연봉이 높습니다 또한 경험이 많을수록 유리한 직종이고 다른곳과 달리 근무환경도 좋습니다. 40대의 비율은 13% 이상으로 20대 종사자의 절반에 해당하는 높은 비율입니다. 이 비율은 IT 직종 중에서 가장 높은 40대 인력 비율을 나타내며 한마디로 말해 고액 연봉을 받으면서 가장 늦은 나이까지 일할 수 있는 직종이 IT 컨설턴트 입니다. 이 때문에 일반적으로 IT 종사자들이 원하는 최상의 직종으로 IT 컨설턴트를 손꼽고 있습니다.

■ 학교에서 IT 컨설팅 공부하기

IT 컨설턴트는 대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요구되며 경영정보과, 경영학과, 과학정보과, 정보시스템과, 정보통신공학과, 정보통신과, 컴퓨터 공학, 전산학과, 정보처리학과 ,회계학과 등을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이외 타학과 전공자 라도 IT 관련 자격증, 예를들어 정보처리기능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처리기사, 정보관리기술사, 정보통신산업기사, 정보통신기사, 정보통신기술사, 컴퓨터운용사 를 공부하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학교밖에서 IT 컨설팅 공부하기

- 매력적인 직업인 만큼 많은 IT 종사자들이 IT 컨설턴트로 전환하기 위해 준비 중입니다. 일반적인 IT 컨설턴트 취업 과정은 IT 직종의 관련 분야에서 몇 년의 경력을 쌓아 실력을 인정받은 뒤에 IT 컨설턴트로 전환하는 형태가 일반적입니다. 예를 들어 CRM 기획, 개발, 영업 쪽에서 몇 년 정도 경력을 쌓은 뒤에 CRM 전문 IT 컨설턴트로 취업하는 형태가 일반적이죠. 하지만 단순하게 경력만 가지고 취업이 가능한 직종은 아닙니다. 영어, 전공 실력, 경영 지식 등이 고루 필요하므로 IT 컨설턴트 전환을 위해선 IT에 종사하는 순간부터 몇 년 계획을 잡고 필요한 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개발자나 프로그래머, 기획, 영업 쪽으로 일하면서 IT 컨설턴트에 필요한 시스템, 정보, 데이터 관련 공학을 배우고 영어와 IT 신기술 흐름, 컨설팅 방법, 경영 지식을 공부해야 합니다.

- 사단법인 한국경영컨설팅협회와 연세대학교 기업정보화센터가 공동으로 전문 컨설팅 인력이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IT 서비스 업계를 위한 'IT 서비스 컨설턴트 인사이트 과정'을 개설했습니다. 2010년부터 교육을 시작으로 2011년 교육일정은 전화(02-457-1182)혹은 이메일(csy@ekca.org) 로 문의해보세요.  웹사이트(www.ekc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