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P HISTORY/[Biz] Information

[HP PAVLO] 스마트 오피스가 변화시키는 비즈니스 환경

스마트 오피스가 변화시키는 비즈니스 환경 
수십년 동안의 패러다임을 한번에 바꾸어버린 혁신의 아이콘



 지난 수십 년 동안 비즈니스 환경은 변화되어 왔습니다. 가족 단위의 기업들이 대세였던 수십 년 전과 비교했을 때 오늘날 수만 명의 직원들이 존재하는 대기업들의 출현은 가히 기적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일 것 입니다. 미국의 경우라면 단 두세 명으로 시작한 벤처 기업들이 나중에는 글로벌 시장을 주무르는 거대 기업이 된 사례도 심심치 않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예로 학교 친구 몇 명 이서 시작하여 현재 6억 명 가량의 온라인 친구를 거느리며 전 세계 인맥 관리의 장이 되고 있는 페이스북의 예를 들 수도 있겠죠)

 

 수십 년의 시간이 흐르는 동안 단순히 외형적인 부분만 바뀌었을까요? 가족 단위의 소규모 기업에서 벗어나 수만 명의 직원을 거느리는 거대 기업으로 모습을 변모해가면서, 그 내부의 프로세스들도 많이 달라졌을 것 입니다. 소수의 인원이라면 단순히 말로 회의 등을 진행하면서 의사결정에 필요한 과정을 처리해도 별 무리가 없을 것이지만 수천, 수만의 사람들이 다같이 모여 말로 대화를 통해 의사결정을 처리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게다가 엄청나게 많아진 종이 서류의 낭비성이 부각되면서, 페이퍼리스 오피스가 출현하기도 하는 등 새로운 업무 환경에 대한 관심과 기술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즉, 시간이 흐르면서 기업의 외형이 바뀌는 만큼 내부의 업무 흐름 역시 바뀔 수 밖에 없는 것이 정설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현대 비즈니스에 있어서 기업의 오피스 환경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요소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아마도 다들 모바일 디바이스의 출현이 가장 큰 요인이라고 답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데스크탑 컴퓨터로써는 한계가 있었던 일들을 노트북이 도입됨으로써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할 수 있었고, 노트북으로 한계가 있었던 일들을 다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같은 새로운 기기들이 도입됨으로써 업무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 일으키게 되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아이폰이나 갤럭시S가 국내에 활발히 도입되면서 이를 비즈니스에 활용한 사례들이 눈에 띄게 늘고 있으며, 올해 IT 업계 최고의 이슈라고 할 수 있는 아이패드의 경우에는 자동차 산업이나 기타 산업들과의 연계, 즉 컨버젼스를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해내고 있습니다. 가히 혁명이라고 부를 수 있는 수준에 이르렀다고 말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이런 디바이스들이 오피스 환경을 어떻게 변화시켰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일단 그전에 아이폰이나 갤럭시 S같은 스마트한 기기들의 특성을 먼저 짚고 넘어 갈 필요가 있습니다. PC나 노트북과는 달리 별도의 부팅 과정이 필요 없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적재 적시에 이메일이나 업무 환경을 확인할 수 있어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이 장점은 직원들에게 과중한 업무 스트레스를 가져다 줄 수 있는 단점이 되어 부메랑처럼 날라올 수도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재고 관리를 하거나, 직원들의 빠른 의사결정을 도와줄 수 있는 등의 사용법이 있을 것입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스마트폰의 경우 각자의 앱스토어를 통해서 어플리케이션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강제로(?) 안정성이 보장되어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게 되는 상황이 만들어집니다. 이런 경우 기업의 입장에서는 단순히 스마트폰의 앱스토어를 이용했을 뿐인데 문서나 정보 등의 보안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게 되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게 되는 것이지요.


 


 
스마트한 기기들은 얼마나 스마트하게 사용하는 지에 따라 그 효율성과 효과는 천차만별일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기기가 있고, 좋은 활용법이 있더라도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혹은 기업)이 어떻게 사용하는 가에 성공여부가 달려있는 것 입니다. 그리고 이런 활용법을 가르쳐 주는 온라인 교육 기관도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 중의 한가지 예로는 한국 HP에서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 강의의 예를 들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 HP 홈페이지 바로가기)

 

스마트폰, 스마트 기기로 더욱더 스마트해지는 업무 환경은 앞으로 기업의 성공 여부에 더 큰 영향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HP 슬레이트, 아이패드 2세대 등 태블릿 PC의 활약도가 기대되는 2011! 업무 환경이 얼마나 스마트해질 수 있을지 기대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