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P HISTORY/HP Business Products

기업에게 IT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HP: Make IT Happen]



 요즘들어 기업들에게 IT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유명 대기업부터 시작해서 중소기업에 이르기까지 IT 기술의 도입은 누가 먼저라고 할 것도 없이 점차 늘어가고 있는 추세에 있고, 신문이나 TV를 포함한 각종 매체에서도 핫이슈로 다루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클라우드 컴퓨팅이나 그린 IT같은 이슈가 있을 수 있겠죠.


 그렇다면 여기에서 기업들에게 왜 IT가 중요한지를 물어볼 기회를 갖고자 합니다.

 

 ‘왜 기업들이 IT를 받아들여야 하며, 그로 인한 효과는 무엇인가

 학생으로 비유해본다면 내가 왜 공부를 해야 하고, 이 공부를 함으로써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가 정립되어 있지 않다면 별 의미없는 것과 같습니다. 만약 우리 회사가 어떤 기술을 도입하는 데에 있어서 그 목표와 예상 효과를 모르고 있다면 그저 남이 하라니까 하는 식의 궁색맞추기에 불과할 뿐일 것 입니다. 하지만 그와 반대로 우리 회사가 왜 IT를 활용하고, 이로 인해서 얻을 수 있는 이익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알고 있다면 긍정적인 효과를 보는 것은 당연하겠죠.

 
일반적으로 기업이 IT 기술을 받아들임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의 보안을 유지함으로써 IT 자원을 보호

 

 기업은 정보시스템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서 보안에 신경써야 한다는 것은 다들 알고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인터넷 네트워크 통신 기술이 나날이 발전하면서 선형적으로 해킹같은 악성 기술 역시 기하급수적으로 발전했습니다. 특히 특정 타겟을 지정하여 여러 에이전트 컴퓨터를 통한 무차별 공격을 단행하는 DDos 공격은 이미 작년에 많은 걱정거리를 국가 보안 당국에 안겨준바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 역시 그런 공격의 대상이 되지 말라는 법은 없으며, 단순히 해커들의 공격뿐만 아니라 산업 스파이, 혹은 개인의 무의식적인 실수를 통한 정보 유출 역시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의 악영향을 미치곤 합니다. 단순히 정보가 유출됐다는 점에서 멈추지 않고 심각한 수준의 타격을 줄 수 있는 문제로 커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최근 들어 이 부분에 특히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

 

 또한 기업의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도구로써 IT가 이용되고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예를 보더라도 수없이 많은 종이 서류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으로 네트워크를 이용한 전자 문서 방식이 많이 쓰이고 있으며, 쓸데없이 낭비되는 종이를 아낄 수 있는 것만 장점이 아니라 결재 시간을 단축시킴으로 인해 업무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이 바로 IT 기술 도입이 가져다 주는 업무 효율성 사례라고 보면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방법이 가져오는 불편함과 비효율성을 없앨 수 있다면 그에 대한 반작용으로 업무의 효율성을 살릴 수 있고 이는 곧 기업의 매출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종이 서류를 이용하지 않고 아이패드 같은 태블릿PC를 이용하여 회의를 실시한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회의가 진행되지 않을까요?



기존의 한정되어 있는 자원의 비용효과성을 극대화

 

 기업의 자원이라고 하면 그 범위는 어느 정도로 가늠할 수 있을까요? 옛날 산업혁명 시대의 기업들을 생각해본다면 제품을 만들어내는 기계, 제품의 원료, 혹은 노동력 정도가 생각날 수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산업혁명에 이은 제 3의 혁명 인터넷 혁명을 거치면서 기업의 자원은 보다 광범위한 차원에서 고려되었고 앞서 말한 범위를 넘어서게 되었습니다. 이는 곧 기업의 내부 역량이 함께 고려되기 때문인데요, 자원은 역량을 만나서 비로소 기업의 자산을 형성하게 됩니다.

 기업의 자산은 관리, 조직, 프로세스, 지식, 사람(인력), 정보, 애플리케이션, 인프라, 자본의 요소로 구분되며 기업들은 자원을 조정하고, 관리하고, 적용함으로써 비로소 경쟁사들을 압도할 수 있는 역량을 완성하게 되는 것이지요.

 




 이처럼 기업이 IT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에는 크게 보안 효율성 효과성이 있다고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전 직원에 아이패드를 지급한다고 그 회사가 IT를 잘 이해하고 잘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왜 아이패드를 지급해야 하며, 그로 인한 효과로는 무엇이 있는지 잘 알고 있어야 진정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IT기술이 이렇게 강조되고 있는 요즘, 기업들도 이제는 Make IT Happen을 통한 업무혁신을 한번쯤 고려해봐야 할 때가 왔습니다. 여러분의 기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효과적으로 바꿀 수 있는 Make IT Happen의 기적!! 기업의 골칫거리 같은 IT 문제덩어리를 시원하게 해결해줄 다양한 솔루션들이 여기(릭)에 있습니다. 확인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