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P MAIN Character

보안과 비용 문제를 한번에 해결해 줄 '씬 클라이언트' 알아보기


최근 보안의 중요성이 크게 인식되고 기업들이 유지보수 비용에 대한 부담을 느끼기 시작함에 따라 서버-클라이언트 망을 기반으로 한 씬 클라이언트가 크게 주목 받고 있습니다


씬 클라이언트란 무엇일까요? 


'씬 클라이언트'를 알아보기 위해 그에 반대되는 '팻 클라이언트(Fat Client)'의 개념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그 동안 기업들은 개별 PC에도 CPU, 메모리 등의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많은 응용프로그램들까지 설치 해 사용했습니다. 각종 소프트웨어를 작동시키는 것에서 오는 부담이 고스란히 PC에 가중되었고 기업들은 이 모든 부담을 견뎌 낼 고사양의 PC를 필요로 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직접 응용프로그램들을 설치 해 작업을 진행하고 그에 따른 설치 및 유지 보수가 많이 요구되는 업무용 PC‘Fat Client(팻 클라이언트)’라고 합니다


‘Fat Client’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자주 업그레이드시켜야 하고 이에 따른 프로그램 재설치 및 관리가 반복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회사 내 자원들이 PC들에 넓게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어렵고 이를 위해 동원해야 하는 관리 인력이 큰 것도 단점입니다. 효율적으로 분배 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발생하는 자원 손실과 상대적으로 많이 드는 전력량 또한 많은 비용 낭비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비용 측면뿐만 아니라 각각의 PC에 회사 중요 정보가 담겨져 있기 때문에 해킹, 문서 유출 등의 보안 문제들이 철저히 관리되기 어렵고 바이러스 등 외부 위협요소들에 노출되기 쉬운 상태가 되기 때문에 유지 보수 또한 어려워지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앞서가는 기업들의 탁월한 선택!

 ‘Thin Client(씬 클라이언트)입니다.


Fat Client

Thin Client

구성

일반 PC 서버

Thin Client - 서버

저장장치

O

X

자체작업

O

X

보안성

유지비용

 

씬 클라이언트란 개별 PC들은 최소화 되어 운영되고 네트워크로 연결된 중앙 서버가 모든 업무를 관리하도록 설계된 업무용 PC를 일컫습니다. 단말기들이 CPU, 메모리 등 필수적인 하드웨어 장치들만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얇고 ‘Thin’하다는 점에서 이름 지어진 씬 클라이언트는 기존 팻 클라이언트(Fat Client)들이 갖고 있던 문제점들을 해결 할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씬 클라이언트의 장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비용의 감소

: 기업 내 전체 IT 소요비용(TCO) 감소

부팅에 필요한 운영체제를 제외한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중앙 서버에 보관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로그인을 통해 서버에 접속하여 작업을 수행하고 저장도 서버에 하게 됩니다. 따라서 개별 PC들은 대용량의 저장 공간이 필요하지 않으며 어느 단말기를 통해 접속하더라도 동일한 환경으로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서버에서 데이터와 응용프로그램들이 집중되어 있기 기존에 분산되어 있던 데이터를 모아 관리하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각각 업그레이드 시키는데 사용되었던 인력 및 비용이 크게 절약될 수 있습니다. 기존 업무용 PC에서 발생했던 운영체제나 소프트웨어 관련한 크고 작은 에러들이 서버에서 관리함으로 인해 감소되고 몇몇 에러가 발생하더라도 중앙 서버에서 한 번만 문제를 해결하면 되므로 업무 안정성이 증가되어 효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큰 데스크탑 대신 얇고 가벼운 모니터 통합형 씬 클라이언트를 사용할 경우 PC가 차지하는 공간이 줄어들어 공간 활용도도 올라가게 됩니다.

 

2. 보다 유연한 시스템 운용

데이터나 응용프로그램이 개별 PC가 아닌 중앙 서버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개별 직원들의 입사, 퇴사, 인사이동이 일어나더라도 다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데이터를 다시 옮겨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컴퓨팅 환경의 빠른 변화에도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으며, 시스템 문제 발생 시에도 씬 클라이언트기기만 교체하면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업무 확장도 매우 용이해 집니다. 클라이언트 환경은 기본적으로 인터넷을 기반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으로 확장이 가능해서, 스마트폰, 태블릿PC, 노트북 등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업무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3. 보안성 강화

기업의 중요한 데이터가 개별 사용자 PC에 존재하고 많은 인원이 데이터를 이용하는 한 보안 문제를 완전히 예방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씬 클라이언트환경에서는 데이터가 모두 중앙 서버에 저장되므로 서버 측 보안만 강화하면 되니 보안담당자의 부담을 상당부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 PC로부터 유입되는 바이러스들도 차단 할 수 있으며 사용자들에게 데이터에 대한 접근과 사용은 허용하되 저장은 허용하지 않아 내부 문서 유출 가능성 또한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씬클라이언트의 미래는?



HP 아시아태평양 및 일본 퍼스널시스템그룹 수석 부사장 조스 브렌켈은 최근 열린 ‘HP 워크스테이션 및 글로벌 파트너 컨퍼런스 2012’에서 향후 데스크톱과 노트북을 씬클라이언트가 대신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또한 향후 3년 이내에 현재 데스크톱 연간 판매량의 15%를 씬클라이언트가 잠식할 것이라며 특히 아시아태평양지역의 경우 더욱 높은 비중으로 20~25%를 대체할것이라 전망했습니다



잠시 씬 클라이언트 시장의 1위 자리를 내준 HP는 최근 ' 데스크톱 역할을 대신할 수 있는' 씬 클라이언트 신제품 t510t520을 발표하며 1위 탈환을 예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