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P HISTORY/HP Business Products

갑작스러운 재난 재해에 대처하는 기업의 자세: 재해 복구 시스템

갑작스러운 재난 재해에 대처하는 기업의 자세: 재해 복구 시스템
HP, IBM 등에서 제공하는 재해복구 솔루션의 개념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자.

 


 누구나 한번쯤은 집에서 갑작스러운 정전을 경험해보신 경험이 있을 것 입니다. 갑자기 텔레비전이 꺼지고, 컴퓨터로 작업하던 내용이 날라갈 수도 있습니다. (요즘 컴퓨터들은 정전 때문에 이런 일은 거의 없겠지만요) 일반적으로 보통 사람들은 서랍이나 사물함 같은 곳에 오랫동안 넣어두었던 양초를 꺼내 불을 밝혀서 하던 일을 계속 할 수도 있겠죠. 물론 제한적인 일이겠지만 아예 빛이 없는 환경에서 뭔가를 하려고 시도하는 것보다는 나을 선택이라고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역시 완벽한 대책이 될 수는 없을 겁니다. 첫째로 전기가 들어오지 않으니 당연히 텔레비전이나 데스크톱 컴퓨터를 이용할 수는 없고, 둘째로는 양초의 특성 상 밝기나 지속 시간의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는 것 입니다. 결국 우리는 전기가 다시 들어오기만을 기다리는 수 밖에 없다는 뜻이 되겠죠.

 

이런 갑작스런 정전은 기업의 실제 중추 업무를 담당하는 정보시스템 파트에서는 때론 큰 재해로 번질 수 있는 여지를 남기고는 합니다. 정전은 아주 사소한 예라고 할 수 있겠고, 중국이나 아이티 등의 예를 들어본다면 엄청난 자연재해는 기업들에게 있어서 언제 어디서 예고 없이 찾아 올 수 있는 초대받지 못한 손님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외국 기업들뿐만이 아니라 한국 기업들에게도 재난을 사전에 예방하고, 재해가 닥쳤을 때 빠르게 수정, 복구할 수 있는 재해복구 솔루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제 우리나라도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점이 확연해진 요즈음 특히 그런 관심들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만약 대형 태풍이나 지진이 예상치도 못한 상황에 발생하여 기업들의 중요 데이터가 보관되어 있는 전산 센터들을 마비시킨다면 해당 기업은 물론이고 그 기업에 의지하고 있는 지역 경제나 협력 업체들 나아가서는 한국 경제에 큰 타격을 입게 할 것은 당연한 일일 것 입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정보시스템에 큰 의지를 하고 있는 산업인 금융업은 특히나 그 피해규모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입니다. 따라서 금융업계에서는 정보시스템의 유지보수 및 재해 재난 솔루션 구축에 대해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고, 이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업체들의 치열한 경쟁이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이미 HP, IBM, 썬마이크로시스템 등 굴지의 글로벌 기업들이 국내에도 진출하여 재해복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국제 IT업계에서 하드웨어 적으로나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선두 기업의 위치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HP가 눈에 띄는 향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 HP의 경우 이미 2004년에 KT 수도권 재해복구센터를 구축시켜준 사례가 있으며 팔콘스토어 등 굴지의 소프트웨어 업체들이 HP의 재해복구시스템에 소프트웨어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이는 곧 내외부적으로 안정감 있고 신뢰성 있는 솔루션을 통해 언제 어디서 급작스럽게 벌어질 수 있는 재해 재난이 발생했을 경우 신속하게 복구하는 것은 물론, MTBF(Mean Time Between Failure), 즉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시간을 보다 연장시킴으로써 기업에게 비용효과적인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지요.

 
 

 

 언제나 사고는 예상하지 못한 곳에서 일어납니다. 최근 몇 년 사이에 동남아시아 부근을 중심으로 많은 재난 재해가 일어나고 있으며, 수없이 많은 사건사고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미국 멕시코만의 원유 유출 사태는 그 것을 수습하는 데에만 엄청난 인력과 비용이 들어갔습니다. 또한 자연재해뿐만이 아니라 사람의 실수 혹은 무관심 등으로 벌어지는 인재(人災) 역시 무시할 수 없는 악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문제가 갑작스럽게 벌어졌더라도 그에 대한 대비책이 잘 마련되어 있다면 그 문제점의 원인을 신속하게 발견하고 빠르게 대처할 수 있겠죠?


 

 HP의 재해정보 복구 시스템을 비롯한 정보시스템 재해 복구 솔루션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를 클릭하셔서 더 많은 정보 알아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