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P REVIEW

HP 프로라이언트 GEN8의 서비스와 사후관리

 HP 프로라이언트 GEN8 서비스와 사후관리의 마지막편입니다.  지금까지 GEN8 서버의 디자인과 성능을 살펴보았지만 아직 남은 한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어느 나라에서든지 중요하게 여길 사후관리 서비스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특히 HP 프로라이언트 GEN8 서버와 같은 고가의 제품들은 AS비용도 비용이지만 사후관리가 매우 중요한 제품중 하나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럼 오늘은 HP만의 서비스와 사후관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HP 프로라이언트 GEN 8의 Proactive 서비스


Meet the Experts(HP영문홈페이지 출처)

HP 홈페이지를 방문해보니 HP Foundation Care Services, HP Proactive Care Services
 HP Datacenter Care Service, HP Lifecycle Event Service와 같은 4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이 중에 하나인 HP Proacitve 서비스는 새롭고 혁신적인 개념이고 새로운 서비스 솔루션이라고 하는데, 무엇이 혁신적이고 새로운 서비스인가 알아보니, HP 프로라이언트 GEN 8의 고객은 hp로부터 문제를 해결해줄 전담 전문가를 배당받아 맞춤화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마치 수호천사를 옆에 두는 것과 같다고 할 정도로, 고장이 난 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사전에 예방적인 조언을 하여 급작스러운 서버의 시스템 중단을 방지해둔다고 합니다.
"proactive"라는 뜻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상황을 앞서서 주도하는]이라는 뜻이 나오는데 영어단어 뜻 그대로 문제가 발생했을때 사후관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문제가 있다고 고객이 인식하기 전에 자동으로 서버의 위험 요소들을 컨트롤해주면서 서버의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는 서비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HP 프로라이언트 GEN 8의 온라인 셀프 서비스 정보 포털


(HP의 Insight online)

HP는 IT기업들의 실제 인프라 현장 점검 및 원격 측정을 온라인 셀프 서비스 정보 포털로 이동시켜, HP의  고객은 언제 어디서나 어떤 장치를 이용해서도 원격으로 분석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고객에게 온라인 포털(Insight online)의 스크린샷을 보여주었을때 , 데이터 센터에 맞춤화된 추적 정보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에 매우 놀라워했다고 합니다. 서버 상태와 모니터링 정보 및 고객에게 필요한 서비스 및 지원정보가 언제 어디서든 함께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이 셀프 서비스 정보 포털은  안드로이드와 애플 및 태블릿과 같은 모든 모바일 기기에서 어디서나 접속이 가능하여 IT 관리자는 원하는 곳 어디에서나 고장이 나더라도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공항에 있을때 문제가 발생해도 바로 온라인 포털로 연결하고 상황을 확인한 다음 그 자리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가 있게 되었고,그럼에도 잘 해결되지 않으면 HP 서비스 및 지원 팀에게 지원을 요청할 수가 있는 사후관리 시스템을 자지고 있었습니다.

HP는 커머셜 고객에게 충실하게 비즈니스를 창출할 기회를 제공한다.

실제로 HP의 서비스와 사후관리 서비스는 서버 자체에서 들어오는 정보만으로 부픔을 고객에게 자동으로 발송할 수 있을 정도로 자동적으로 구현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HP의 전체 서비스팀 대대분과 엔지니어링 팀 그리고 IT팀 전반에서 엄청난 혁신과 혐업이 필요했다고 하는데, 이 결과 HP 서비스와 사후관리 서비스는 HP의 최대성과 중 하나가 되었다고 합니다. 만약 개인적인 용도가 아닌, 상업적이며 비즈니스용으로 사용하는 서버에 문제가 발생하면 그 손실은 고스란히 비용으로 되돌아옵니다. 이런 문제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서버의 문제들을 사전 예방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데이터 및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정말 중요한 일입니다. HP는  "이렇게 커머셜 고객에게 충실하게 이윤을 창출할 수 있게 해주는 사후관리는 다른 어떤 기업도 따라올수 없을것이다."라고 하였는데, 이는 HP가 서버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증명이 되는 것 같습니다. 
 아직 한국에서 HP의 서버의 사후관리에 대한 이야기를 접하진 못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미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도 HP가 사후관리 서비스가 잘 지켜져서 뛰어난 성능에 AS까지 좋다는 말을 듣고 많은 사랑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