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P REVIEW

HP프로라이언트 Gen8 서버소개 2. 기능

오늘은 지난 시간의 HP 프로라이언트 서버의 디자인편에 이어 HP 프로라이언트 Gen8 서버의 기능에 대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버도 커머셜 제품이지만 워크스테이션과는 목적이나 기능들이 차이가 있어서 설명이 더욱 까다롭고 어려운 부분들이 있지만 재미있게 봐주셨으면 합니다. 이번 글은 프로라인트 Gen 8 서버의 독특한 기능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HP 프로라이언트 GEN 8 에너지 최적화

 HP의 프로라이언트 GEN 8은 에너지를 최적화하여, 전력 낭비를 줄일 수 있는 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HP 프로라이언트 GEN8의 스마트 스토리지 기능)

그 기술은 바로 "열 탐지 서비스"입니다. 열 탐지 서비스는 HP에서 개발한 센서를 사용하여 특정 시간의 모든 서버 내의 정확한 온도를 측정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GEN 8 시스템이 부팅되면 서버 전체에 대해 정확한 온도 체크가 가능하여, 각 장치마다 필요한 냉각의 정도를 측정할 수 있어서 모든 팬이 돌아가지 않고 꼭 필요한 팬만 회전하게 되어 평균 5 ~15W 그리고 최대 20W까지 전기를 절약할 수 있는 독특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 다른 HP 프로라이언트 GEN 8의 에너지 최적화 특징은 서버들은 보통 이중전력이라고 하는 시스템으로 주전력과 예비전력으로 예상치 못한 사태를 대비하는 시스템을 구축해두는데,
유지보수 작업을 위해 주전력의 전력 공급을 끊었을때 알고보니 예비전력도 주전원으로 공급되고 있었다면 참혹한 결과가 발생하게 됩니다. 예비전력이 있기에 안심하고 유지보수 작업을 수행하다가 느닷없이 두서버들이 모두 멈춰버리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 상황도 있을 수 있는데, HP의 GEN8 에너지 최적화는 전원이 확실히 이중으로 배선되어 있는 점검하고 시정하도록 알려준다고 합니다.

■ HP 프로라이언트 GEN 8 성능 가속화

HP의 개발자에 따르면 매주 평균 두명의 고객이 사람의 실수로 인한 고장을 겪는다고 합니다. 고장의 주된 원인이 서버 시스템에서 하드디스크를 분리하다가 데이터를 잃어버리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합니다.

 
(HP 프로라이언트 GEN8의 스마트 스토리지 기능)

HP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
마트 스토리지"라는 기능을 추가했다고 합니다. 서버의 앞부분(스마트 캐리어)을 통해 알기 쉬운 지능적인 심벌로 " 디스크를 제거하면 장애가 생기므로 제거하지 말라고 경고"를 주는 메시지를 띄워주는 기능으로 데이터를 어처구니없이 잃어버리는 경우를 방지하도록 했습니다. 또한 요즘은 누구나 SNS로 사진과 동영상을 올리게 되어, 데이터 사용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되는데 HP의 새로운 Smart array controller는 처리 대역이 증가하고 버퍼 용량이 증대되는 등 모든 작업을 보다 빠르게 실행하고 더욱 빠르게 읽고 쓸 수 있습니다. 이 점은 메모리 확장으로 병목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성능 저하를 해결하여 대용량 메모리 구성에서도 높은 성능을 유지한다고 합니다.

 ■ HP 프로라이언트 GEN 8 기능편을 마치며

 위의 나열한 GEN8의 독특한 기능들은 서버이기 때문에 필요한 기능이지 사실 데스크탑이나 노트북, 워크스테이션에는 불필요한 기능일지 모릅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서버를 위한 독특한 기능들을 생각하고 개발해냈다는 것은 앞으로 출시할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에도 혁신적인 기능이 추가될 것이라는 기대를 하게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HP 프로라이언트 GEN8의 서비스와 사후관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