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P ENJOY

쿼드로 이야기 2. 엔비디아 쿼드로 그리고 영화 이야기

 다시 돌아온 QUADRO 이야기!

 이번 주 쿼드로 이야기의 주제는 QUADRO로로 만들어진 작품들 입니다.

지난 주 힌트 기억하고 계신가요?

 

쿼드로로 만들어졌으며 2012년 제 84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애니메이션 부문을 수상한 작품의 제목은 무엇일까요?

 

 정답을 풀기 위해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이야기부터 시작해 봅시다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이란 전년도에 발표된 미국 영화 및 미국에서 상영된 외국 영화 중 우수한 작품을 선정해 상을 수여하는 권위 있는 시상식 입니다. 영화 예술 과학 아카데미가 매년 봄 상을 수여하며 오스카상이라고도 불립니다. 특히 시각 효과 부문과 애니메이션 부문은 빠르게 성장하는 그래픽 기술의 발전과 함께 매년 놀라운 그래픽 완성도의 작품들이 각축을 벌이고 있습니다.

 

작년 2011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의 시각 효과 부문에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인셉션, 아이언맨2, 해리포터와 죽음의 성물 1, 히어애프터, 총 다섯 작품이 후보작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눈을 뗄 수 없을 만큼 화려했던 영화 속 특수효과, 흥미진진한 줄거리, 전 세계적으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았다는 점 외에도 이 다섯 작품에는 공통점이 한 가지 더 있습니다.

 

 

 

 

바로 엔비디아 사의 쿼드로를 통해 제작되었다는 점입니다.

각 제작사에서 어떻게 쿼드로를 사용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더블 네거티브 스튜디오>

인셉션, 해리포터와 죽음의 성물 1부의 시각 효과를 담당한 더블 네거티브 스튜디오는 엔비디아 쿠다 병렬 컴퓨팅 아키텍처와 쿼드로 GPU를 사용합니다. 이를 위해 “스쿼트”라는 자체 유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일부 컴포넌트를 수정했을 정도로 엔비디아 쿼드로에 대한 깊은 애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더블 네거티브 스튜디오의 책임 GPU 개발자 댄 베일리에 따르면 유체 컴포넌트를 GPU로 옮긴 덕분에 아티스트들이 훨씬 빠르게 시뮬레이션 결과를 볼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유체 시뮬레이션을 특수 GPU 팜에서 처리해 아티스트는 복잡한 장면의 이터레이션(반복작업)과 램프업에 보다 집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형화면에서 보다 실감나는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인더스트리얼 라이트 & 매직

 

아이언맨 2의 시각 효과 중 일부를 담당한 인더스트리얼 라이트 & 매직의 시각효과 책임자인 벤 스오누는 “엔비디아 쿼드로로 작업한 덕분에 작업속도가 빨라지고 이터레이션(반복 작업)도 늘릴 수 있어 아티스트들이 큰 도움을 받았고 아이언 맨2 영화 작업의 질도 개선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인더스트리얼 라이트 & 매직은 작품 이후로도 효과 생성 및 렌더링 파이프라인의 속도를 늘리기 위해 GPU 개발 관련 엔비디아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
소니 픽처스 이미지웍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시각효과 대부분을 맡은 소니 픽처스 이미지웍스는 엔비디아GPU 덕분에 빠른 속도고 자바워키 용이 안개와 번개를 내뿜는 장면, 체셔 고양이가 나타나고 사라지는 장면, 성질 급한 밴더스내치가 먼지를 일으키는 장면 등을 실감나게 만들 수 있었다고 합니다. 특히 소니 픽쳐스 이미지웍스의 상임 기술 디렉터 매그너스 레니지는 "우리의 역할은 관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스토리텔링을 하는 것이고, 이를 위해서 아티스트는 이야기를 전달 할 수 있는 효과적인 툴을 필요로 합니다. 기존 솔루션 대비 최고 100배 빠른 성능을 제공하는 엔비디아 쿼드로 그래픽 덕분에 영화감독의 창의적인 비전을 달성하는 동시에,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말했을 정도로 엔비디아 쿼드로에 강한 신뢰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올해 2012년 제 84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도 쿼드로로 만들어진 '휴고'가 시각 효과 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습니다. 애니메이션 부문을 수상한 작품인 '랭고' 또한 쿼드로와 함께 만들어진 작품입니다. 

여기서 정답이 나왔네요!

쿼드로로 만들어졌으며 2012년 제 84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애니메이션 부문을 수상한 작품의 제목은 '랭고' 입니다. 

 

아카데미에서도 인정 받은 강력한 성능의 쿼드로는 이처럼 애니메이션을 비롯한 그래픽 영상의 발전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대단한 엔비디아 쿼드로를 탑재한 세계 최초 올인원 워크스테이션 Z1

쿼드로의 강력한 성능과 워크스테이션 시장의 선두주자인 HP의 만남!

벌써부터 설레지 않으세요?

 

다음주에는 워크스테이션과 쿼드로의 만남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을 위한 시간!

쿼드로와 Z시리즈 이야기로 돌아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