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P MAIN Character

기대해도 좋은 hp thin clients 과 클라이언트 컴퓨팅 (2)


HP t610 AMD APU의 탑재로 CPU&GPU를 동시에 확보하여 클라이언트지만 PC와 거의 흡사한 사용경험을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또한 로컬 어플리케이션이나 멀티미디어에 대한 퍼포먼스가 기존의 클라이언트보다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세워놓고도 눕혀놓고도 사용할 수 있기에 사용자가 원하는 공간의 적재적소에 위치가 가능하며 공간 활용에 대한 다양성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멀티미디어 퍼포먼스에서 크게 발전된 HP T610

또한 GPU의 탑재로 인해 3d가속이 지원되고 풀 다이렉트 X 11 OpeGLl4.0 OpenCL 1.1을 지원합니다. 하드웨어 모션 비디오 가속, 멀티 영상 신호 송출 지원으로 멀티로 모니터를 확장시켜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키 노트시 제품을 보면서 느꼇던 건 PC와의 차이를 크게 느낄 수 없었고 잘 구동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칩셋 하나가 이렇게 큰 영향력을 끼치는 건지에 대해 새삼스럽게 놀라는 순간이었습니다.

여기에 RAM의 용량을 1GB->2GB로 늘려서 어플리케이션을 동작시 충분한 메모리 확보를 염두해 두었습니다.


 

이런 획기적인 기능들의 추가는 멀티미디어를 이용하는 혹은 제작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작동 시 서버에 걸리는 연산에 대한 부하를 줄여줌으로써 좀 더 많은 수의 클라이언트가 서버를 통해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래의 영상을 통해 멀티미디어에서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씬 클라이언트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보시겠습니다.





 

제가 현장에서 본 씬 클라이언트의 기본적인 OS windows embedded standard 로 구성이 되어있었습니다. 그러나 MS® 임베디드 스탠더드 7, 윈도 임베디드 스탠더드 2009, HP ThinPro -클라이언트 enhanced Linux 등 인기 있는 씬 클라이언트 OS 소프트웨어가 제공 된다는 점은 소비자로 하여금 서버나 환경의 OS에 맞는 선택을 가능하게 하여 운영측면에서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일 수 있게 하였습니다.

 

또한 보안성에 있어서 미국국립표준기술원(NIST)의 보안 규정을 채용했다고 말했습니다. 보안 프로세서를 내장한 TPM(Trusted Platform Module) BIOS (Basic Input/Output System)채택하고 무선랜에 대해 듀얼 내장 안테나를 채용함으로써 중간에서 데이터를 가로 챌 수 없게 한층 강화한 점을 키노트에서 언급하였습니다.

역시 보안성 하면 HP 씬 클라이언트 인 것 같습니다 일반 PC와의 차이점이지요.

 

HP Easy Tools를 이용해 HP t610, HP t510 씬 클라이언트를 손쉽게 구성할 수 있다. 두 제품 모두HP의 엔터프라이즈급 고급 원격관리 소프트웨어인 HP Device Manager와 유지관리에 도움을 주는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들이 지원 됨으로 구성시 사용자의 시간을 절약해주고 간편함을 제공한다는 점 역시 프레젠테이션에서 나타냈습니다.

 


엔터프라이즈용 제품에서 공통적으로 가장 중요한 점 중 하나인 신뢰성 부분에서도 115천 시간정도의 테스팅을 거치고 HP ACTIVE THERMAL MANAGEMENT를 통해 과열로 인한 데이터 손실이나 손상에 대해 강력한 보호를 제공합니다.

 

신뢰성: 제품 기능의 시간적 안정성을 나타내는 개념으로, 제품이 갖추고 있어야 할 품질을 일정 기간 유지하고 큰 사고에 이르는 일 없이 고객만족도를 확보하는 성질입니다.

[출처] 신뢰성 [信賴性, reliability ] | 네이버 백과사전

 

마지막으로 HP는 클라이언트,서버,스토리지,소프트웨어,솔루션 전체를 제공할 수 있는 회사로써 고객에게 알맞게 네트워킹 구성을 할 수 있게 통합적으로 지원이 가능함을 타 경쟁사와의 다른 경쟁력으로 마무리를 지었습니다.

 

위에서 보시다시피 퍼포먼스,보안성,신뢰성,OS의다양성,다양한 공간에 배치가 가능한 유연성 등 HP의 씬 클라이언트 T610,T510시리즈는 산업분야에서 앞으로 많은 변화를 가져올 디바이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키노트 이후 씬 클라이언트에 관해 한국 언론과의 질의 응답시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1.  AMD APU를 이용한 이유는?

-amd fusion-apu는 강력한 프로세싱 파워와 그에 비해 저렴한 가격경쟁력이 PC보다 저렴해야하는 씬 클라이언트에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야 보수,관리,유지비용에 있어서 사용자가 부담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2. 비디오 퍼포먼스가 발달된 제품인데 특정한 타겟마켓을 노린 것인가?

-씬 클라이언트의 시장이 커진 것은 즉 사용되는 분야가 더욱 다양해지고 많아졌다라는 것을 입증한 결과입니다. 대표적인 카테고리는 파이낸셜,헬스케어,교육,유통,정부 등 일반 PC보다 보안성을 아주 중요하게 고려하는 분야에서 쓰이게 될 것이며 보안성 만큼 퍼포먼스적인 부분에 대해 고려하는 파워유저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HP에서 새로운 씬 클라이언트 제품을 내놓은 것입니다. 또한 파워유저뿐만 아니라 기존의 씬 클라이언트 고객들도 PC만큼의 사용경험을 느끼길 바라는 바입니다.


 

3.최근의 한국 씬 클라이언트 시장에서는 변화가 없는 것 같다.HP에서도 공격적 마케팅을 해야하지 않는가?

-씬클라이언트 부분에 있어선 대중들에게 마케팅 하기보다는 채널파트너와 ISV(특정 하드웨어나 제조업체에 의존하지 않고도 여러 컴퓨터상에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소프트웨어 공급자.)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최근 3~4개월간 시트릭스, vmware와 함께 한국의 씬 클라이언트 마켓의 활성화를 위해 집중적으로 투자하였습니다.

 

 

 

이렇게 두번의 포스팅에 걸쳐서 클라이언트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는데요

일반 소비자보다 기업고객의 사용용도가 훨씬 크고 높기에 저도 제품의 설명을 들으면서 공부를 하게 되어서 개인적으론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클라이언트 컴퓨팅은 앞으로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개인적으로 기대가 되고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이 됨으로써 산업 전반적인 변화와 발전을 동시에 가지고 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변화를 같이 지켜보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라스베가스에서 pavlo w.e 4th 임수빈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