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P HISTORY/HP Business Products

관리의 중요성!! IT 관리를 하는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HP: Make IT Happen]

 

기업이 IT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능력있는 프로그래머?

고가의 PC와 장비들?

 

IT를 기업 업무에 효율적으로 적용시키고자 하는 기업들의 고민거리는 ‘IT 자원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관한 문제일 것 입니다. 이는 결코 돈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고, 유능한 프로그래머 한 두 명이 해낼 수 있는 문제는 더더욱 아닙니다. 만약 돈이나 사람으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면 이 세상의 돈 있는 대기업들은 모두 훌륭한 IT 활용도를 뽐내고 있겠죠. 하지만 그렇게 쉽게 해결될 문제가 아니기에 많은 기업들을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과연 어떤 방법으로 IT를 관리하고 적용시켜야 비용대비 효과적인 IT 사용을 할 수 있을까요?

 

IT를 관리하라!


 
앞서 말했듯이 기업들이 가장 큰 골칫거리 중 하나는 ‘IT를 어떻게 활용하는 것 인가?’에 대한 질문일 것 입니다. 회사에 존재하고 있는 서비스 콜 센터, 프로젝트 관리, 포트폴리오 관리, 자원관리, 인력 관리, 공급자 관리 등에 IT는 뿌리 깊이 관여되어 있습니다. 더 나은 기술, 더 나은 업무 환경을 위해 IT를 제공받고 있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해진 가이드라인 없이 사용한다면 비용에 비해 터무니없이 낮은 효과를 보고 말겠죠. 그리고 기업의 운영진에서는 더 이상 지원을 하지 않는 쪽으로 가닥을 잡을 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면 기업에게는 기업을 내부적인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이 제일 필요할 것 입니다. 기업의 내부적인 구조가 이해되어 있고, 적재적소에 IT 자원을 배치할 수 있다면 쓸데없는 낭비없이 업무를 진행할 수 있겠죠. 그리고 조직 성숙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어 낮은 차원에서의 협업이 아니라 보다 조직적이고 고차원적인 조직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IT를 기업에 적용하는 데 있어 참고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 있다면 정말 좋겠죠? 내가 기업의 IT를 담당하고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해볼 때 다른 회사에서 좋은 성과를 보였던 베스트 프랙티스(Best Practice) 사례를 통해 이론이 잘 정리된 책이나 백과사전이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 적용을 통해 그 효과가 입증되었기 때문에 믿고 따라할 수 있는 백지수표와도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유능한 IT 매니저까지 있다면 금상첨화, 혹은 호랑이에 날개를 달아준 격이 될 수 있겠죠. 가장 대표적인 가이드라인으로는 ITIL이 있으며 1980년대에 버전1이 나온 이래 현재 버전4까지 나왔으며 많은 기업들이 IT를 적용하고 관리하는 데 쓰는 표준으로써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ITIL (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 Library)은 영국에서 만들어진 IT 서비스 지원, 구축, 관리에 대한 프레임워크를 집대성해놓은 일종의 IT 백과사전입니다. 효과적인 IT 서비스의 관리(IT Service Management)를 위한 교본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거라고 생각합니다.

 


기업을 위한 탁월한 IT 서비스 관리

 

 오라클, SAP, IBM 등 굴지의 소프트웨어 및 솔루션 공급 업체에서는 자기 회사 나름의 IT 서비스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노트북, 프린터 만드는 회사라고 흔히 생각되는 HP ITSM(IT Service Management: IT 서비스 관리) 솔루션을 중소기업을 비롯한 많은 기업들에게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HP IT 서비스 관리 솔루션은 직원 효율성 및 비용 절감과 같은 장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최우선적인 목표입니다. 또한 회사가 IT을 운영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들을 제거하거나 예방하면서 효율적인 운영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역시 제일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회사의 프로젝트나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 것도 하나의 중요 업무라고 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자원과 위험, 이 두 가지 토끼를 잡느냐에 대한 대답이 될 수 있느냐 없느냐를 따져 봐야 할 것 입니다. 그 점에 있어서 HP ITSM 솔루션은 중소기업을 비롯한 엔터프라이즈 시장에 중요한 원칙 3가지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1. 비즈니스에 대한 IT 가치의 지속적인 측정 및 최적화

조직이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어서 꾸준히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여기에서 확인되는 사실들을 통해 올바른 결론을 내릴 수 있게끔 하고 있습니다.

 

2. IT 서비스, 프로세스 및 작업 자동화

 IT를 기업에 적용시킨다는 것은 간단히 말하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베스트 프렉티스를 참고함으로써 가장 효율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한다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3. 프로세스 중앙 집중화 및 수행을 통한 리스크 완화

 프로세스를 한 곳에 집중시킴으로써 동시 다발적으로 생길 수 있는 리스크를 예방하며, 위협요인을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장점을 만드는 것이 HP IT 서비스 관리 솔루션의 장점입니다.

 

 

이처럼 조금은 어렵게 생각될 수도 있겠지만 IT는 기업에게 있어 가장 필요한 도구 중의 하나이며, 이를 효율적,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가이드라인(예를 들면 ITIL같은)이 필요합니다. 우리 기업에게 훌륭한 교본이 있고, 이를 적절히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유능한 인력이 있다면 앞으로 생길 수 있는 위험을 예방하고 IT를 기업에 보다 잘 정착시킬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Make IT Happen!!
꿈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IT 기술.
당신의 기업에 IT라는 날개를 달아주세요. 

 

HP IT 서비스 관리 솔루션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