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P ENJOY

CAD를 파헤치다. 그리고 CAD 전문 컴퓨터 HP Z420!

 

CAD?

 

   컴퓨터 지원 설계의 약어입니다. (COMPUTER AIDEDE DESIGN). 우리가 머리 속으로 생각한 디자인을 그래픽 디스플레이 장치로 컴퓨터 화면에 직접 구현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재미있는 점은 디자인에 머물지 않고, 제품의수명 주기와 같은 제품의 탄생부터 폐기까지 모든 것을 관리할 수 있는 통합 툴 입니다. 디자인을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다양한 cad의 종류를 몰라서는 안되겠죠.

 

CAD의 종류? 

 

CAD는 사용에 따라 " 전용" 과 "범용"으로 나누어져요.

 

전용CAD ; 말 그대로 어떤 특수 분야에 사용하면 편리하도록 맞추어져 있는 CAD입니다. 기계전용 CAD에는 볼트나, 너트 기어풀리 등이 내장되어 있으며 건축전용 CAD는 문이나, 창문, 책상등이 내장되어 있어서 인테리어쪽에 종사하시는 분이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기계전용 CAD - SolideWorks, inventor, NX, pro-e, catia

* 건축전용 CAD - ArchiCad

* 전자전용 CAD - orCAD

 

범용 CAD ; 범용캐드는 남녀노소 두루두루 쓸 수 있도록 만들어지는 제품인데요, AUTOCAD가 대표적인 범용캐드입니다.

 

다양한 CAD의 제품

 

  CAD로 가장 유명한 제품은 Auto desk 사의 Auto CAD 이지만, Auto desk사의 CAD 제품말고도 유명한 다른 회사의 CAD제품을 소개하려 합니다.

 

 

 

 CATIA

NX

 SOLIDWORKS

 3D MAX

 PRO- E

제조

회사

DASSAULT

SYSTEM

UGS사(GM이기업)

 솔리드 웍스

 오토데스크

 PTC

내용

 원래는 전투기 개발 목적으로 만든 프로그램.

 

요새는 자동차 분야에 주로 사용된다. 설계 데이터와 응력, 좌굴 및 고요진동해석에 용이하다.

 자동차 설계를 목적으로 만들어 졌지만, 국내에서는 금형 분야에 많이 사용된다.

 

CAD/CAM/CAE/CAQ 시스템으로 높은 신뢰성을 바탕으로 한다.

 

다양한 디자인과 대용량 처리 능력은 현장과 비슷한 제조를 가능하게 도와준다.

 다양한 파트너제품이 많이 지원되는 3D CAD계의 甲!

 

상당히 저렴하며, 정말 리얼하게 3D를 구현할 수 있다. 교육용으로 많이 쓰이고 교재가 많아 쉽게 접할 수 있는 제품

3차원 그래픽 시장에서 가장 많은 사용층을 가지고 있다.

 

저렴하면서, 애니메이션 작업을 무리없이 구현할 수 있다.

 

복잡하지 않아서 사용층이 많다.

 제품 개념 설계와 시물레이션과 같은 개발 공정 전반을 책임 져준다.

 

제품의 사용성 뿐만 아니라 세부 제품 사양을 따져 볼 수 있다.

 

건축에서 많이 쓰이는 편.

그림

 

 

 

 

카티아로 그린 나사

 

 

  nx로 그린 냉장고

 

 

 

 

 

 

 

 

 

CAD 실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자격증 정보

 

캐드 자격증은 AUTO CAD 자격증,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전산응용토목제도기능사, 기계설계산업사가 있는데요 이 중에서 AUTO CAD 자격증에 대해 적어볼게요.

 

*AUTO CAD 1급

 

1급은 필기, 실기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오토캐드의 각종 설정과 조작 2,3차원 도면의 작성에 대한 전문적인 테스트를 합니다.

 

필기 - 오토캐드의 전반적인 명령어 사용 및 설정에 필요한 지식과 도면의 기본적인 지식에 근거한 25문항, 문제 유형은 명령어의 기능과 환경, AUTOLISP 등이다

실기- 오토캐드를 사용하여 2차원 도면과 3차원 물체를 솔리드 모델링 또는 표면모데링을 이용하여 작성합니다.

 

합격기준 - 200점(필기 100점, 실기 100점) 만점에 120점 이상이면 합격

시험기간 - 필기 30분/실기:90분 -> 총 120분

 

AUTOCADE 2급 자격증은 필기가 없고 실기만 있으며 90분간 진행됩니다. 100점만점에 60점을 넘으면 되고, 오토캐드의 각종설정과 조작 및 2차원 도면의 작성만 시험 봅니다.

 

 

3D 업계 꿈을 꾸는 대학생들에게는 최고의 스펙, 카티아 대회에 도전해보세요!

 

   전국대학생 카티아 경연대회는 매년 전북대학교 신재생에너지산업인재양성센터에서 주최하는데요, 전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1998년도부터 개최해 올해 14회를 맞이한 역사깊은 대회랍니다. 이 대회에서 다쏘시스템은 매 대회마다 자사의 카티아 제품 라이선스 제공 및 심사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올해 14회를 맞이한 이 대회에는 대상, 금상, 동상, 장려상을 시상하는데요, 3d 업계에 종사하고 싶은 대학생들에게 최고의 스펙을 선사해주리라 믿습니다. 
올해 있었던 카티아 대회 일정을 밑에 적어보자면, 이렇습니다.

 

◆ 대 회 명  : 『제14회 2012 전국 대학생 CATIA 경연대회』
◆ 대회기간 : 2012년 2월 16일(목) ~ 17일(금)
◆ 참가대상 : 2012년 2월 기준 전국 대학생 및 대학원 재학생(2년제 대학 포함) 
                   (단, 본 대회 대상 수상자 및 금상 2회 수상자 제외)
◆ 대회장소 : 전북대학교 공대 8호관
◆ 접수기간 : 2011년 12월 5일(월) ~ 2012년 1월 15일(일)
◆ 접수방법 : 전북대학교 신재생에너지산업인재양성센터 홈페이지(http://renew.jbnu.ac.kr)에서 온라인 접수
◆ 문의전화 : Tel. 063-270-4433,4514

 

 

   보통 CATIA 대회는 2월에 치루어지고요, 접수기간은 12월 초부터 시작하니 놓치지 않으시길 바랄게요 ^^. http://renew.jbnu.ac.kr/ 이 사이트 가시면 자세한 카티아 대회에 대한 이야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cad용 컴퓨터 추천 ! 보통 컴퓨터와 가격도 같은 워크스테이션! HP Z420

 

 

 

Z420을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격 대비 강력한 성능과 뛰어난 확장성을 기대할 수 있는 워크스테이션 입니다.

 

CAD용 컴퓨터로 Z420을 추천하는 이유?

 

1. 가격은 보통 컴퓨터와 비슷한 120 만원! CAD용 컴퓨터로 Z420을 추천합니다.

보통 컴퓨터보다 그래픽적으로 전문화된 워크스테이션을 구입하시고 싶으신데, 가격면에서 너무 비싸셨죠? Z420은 가격도 저렴하면서 성능도 뛰어난 그래픽전문 워크스테이션입니다.

 

2. 완벽한 성능 을 자랑하니깐 CAD용 컴퓨터로 Z40을 추천합니다.

최대 8개의 프로세싱 코어와 최신 프로세서 및 인텔 I/O파워, 그래픽 기술을 결합시켜 최적의 실속형 작업이 가능합니다.

 

3. 탑재되는 제품을 보라! 역시 Z420!

단일 워크스테이션에서 활용 할 수 있는 최강의 성능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인텔 지온의 E5-1600및 E5-2600시리즈 프로세서를 옵션으로 채택하고 최신 인텔 C602 칩셋을 탑재하였습니다. 최대 8개의 코어의 프로세싱 파워가 속도저하 없이 빠르고 강력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4. 맞춤형 확장성!

대용량 스토리지 솔루션을 지원하는 멀티플 SATA및 SAS RAID를 맞춤형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