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P HISTORY/HP Business Products

두번째 3D 영화- 드래곤 길들이기 과연 어떻게 만들어 졌을까?

3D 구현의 달인 HP 워크스테이션!

다들 영화 '아바타'를 보셨나요?
친구와 함께 안경을 쓰고 '아바타'를 관람했을 때 문득 어렸을 적 놀이동산에 가면 3D로 된 영화를 보며 총을 쏘고 물을 쏘거나 했던 놀이기구가 생각났습니다. 개인적으로 너무 좋아해서 청룡열차보다는 그런류의 놀이기구를 좋아했던 기억이..ㅋㅋ^^ 아바타는 가히 영화업계에서는 영화산업의 판도를 뒤집어 놓은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바타'의 흥행 이후로 3D의 성장은 지속되어 왔고 이제 안방에서도 구현 가능한 3D TV가 개발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제는 집안에서도 3D로 된 콘텐츠를 소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아바타를 설계했을 때에도 HP 워크스테이션이 한 몫을 톡톡히 하였고, 이번에도 HP의 능력을 힘껏 발휘 하였습니다. 

바로 드림웍스의 '드래곤 길들이기' 영화 제작에 HP워크스테이션이 사용되었다는 것!!!! 이틀 전이었던 3월 29일날 미국 박스 오피스에서 1위를 차지하며 승승장구를 하고 있습니다. 오는 5월 20일에 우리나라 개봉이 예정 되어 있어 3D 애니메이션에 대한 기대를 전폭적으로 받고 있습니다. 아바타를 너무 재미있게 본 저로서는 기대가 되는 작품입니다^^
 

HP와 드림웍스의 관계는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애니메이션 '슈렉' 과 '쿵푸팬더' 다들 아시죠? 이러한 애니메이션을 개발할 때도 HP의 제품이 사용되었는데요. 2년 간 기술 협력을 통해 드림컬러 LP2480zx 디스플레이를 개발하였습니다. 드림웍스의 피드백을 받으며 문제점을 해결하고 정확한 색을 구현할 수 있도록 완성하였습니다. HP 입장에서는 드림웍스는 고객이기 때문에 고객의 까다로운 사항까지 반영 해야하니 그 만큼 높은 기술력을 요하였지만 HP는 결국 성공하였고  LP2480zx 디스플레이를 개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드림웍스는 뛰어난 색채감, 생생함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LP2480zx 디스플레이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해드리면 암실 작업 환경을 위해 나이트 비전(night vision) 인터페이스도 탑재되어 일관성 있는 컬러를 만들도록 관리해주며, 드림컬러 교정키트를 통해서는 정밀도 교정이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또한 디스플레이는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국내 그래픽, 영화, 애니메이션 전문가들의 기대를 모았습니다. 
 


이러한 과거의 HP와 드림웍스의 협력은 지금도 지속되고 있네요. 
기존에 3D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해서는 사람의 동작을 캡처 한 뒤 이를 토대로 애니메이션 작가가 새로 그림을 그려 넣어야하는데요. HP 워크스테이션은 `매직 윈도`라고 불리는 특수카메라로 LED 램프를 부착한 특수복 차림의 연기자의 움직임을 찍어 이것이 미리 지정한 애니메이션 형태로 나타나게끔 만들었습니다. 그만큼 작업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3D 기술은 60시간 이상의 작업분량을 10분의 1인 6시간대까지 줄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카메라로 입력된 화면을 동시에 애니메이션으로 렌더링하는 작업이 실시간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사용자의 편의를 증대시켰습니다.
 드림웍스가 작품을 제작할 때 서로 다른 공간에 있는 유저들이 3D 애니메이션 등을 편리하게 공유할 수 있게 돕기 위해 화상회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HP화상회의 시스템인 SKYROOM에 대한 포스팅 관련 : http://wesmb.tistory.com/trackback/24)

드림웍스 이외에도 HP는 3차원(3D)입체 영상 효과를 주며 촬영할 수 있는 모션픽처 솔루션 제작 판매 업체인 '페이스 스페이스(위상공간)'와 경주용 자동차 설계 및 경기 시뮬레이션에 워크스테이션을 도입한 '루조 드래곤 레이싱팀' , 건축 설계 디자인 공장이라고 불리는 야즈다니 스튜디오 등의 과 협력을 하고 있으며 HP 워크스테이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탄탄한 기술력으로 3D분야에서도 HP는 업계 내에서 기술 진보 바람을 불어 넣고 있습니다. 앞으로 3D 영상을 집안에서 볼 수 있는 그날을 기대하며   

오늘은 가볍게 5월에 개봉 될 "드래곤 길들이기" 영상을 보면서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이상 구오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