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P HISTORY/IT Info

웹 브라우저의 모든것… 모자이크부터 익스플로러까지

'웹 브라우저'하면 뭐가 먼저 떠오르시나요?
인터넷. 검색. 익스플로러 등. 모든 분들이 공통적으로 떠올리는 부분들이 있을거예요.
오늘은 웹 브라우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thetechlabs.com] 파이어폭스, 익스플로러, 크롬



최초의 웹 브라우저는? 모자이크
세계 최초의 웹 브라우저는 1993년 미국의 일리노이대학교에서 개발한 '모자이크' 입니다. 흔히 웹 브라우저에 대해 떠올리면 '익스플로러'만을 떠올리곤 했지만, 최근에는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다양한 웹 브라우저들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심플한 디자인과 빠른 속도가 일품인 크롬, 두터운 매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파이어폭스, 그 외에도 오페라, 사파리 등 다양한 웹 브라우저들이 있습니다. 한때 익스플로러의 라이벌이라고 여겨졌지만 추억의 이름이 되어버린 '넷스케이프'도 빼놓을 수 없고요.


익스플로러의 독주는 끝났다! 크롬과 파이어폭스의 무서운 역습
세계적으로 가장 보급된 운영체제인 '윈도우'를 설치하면 '익스플로러'라는 웹 브라우저가 기본적으로 설치됩니다. 익스플로러는 윈도우의 인기에 힘입어 자연스럽게 세계 최고의 웹 브라우저가 되었습니다.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며 거침없는 독주를 달렸습니다.

하지만 최근 웹 브라우저계에 지각변동이 감지되고 있습니다. 더 이상 익스플로러의 독주를 확신할 수 없게 된겁니다. 사용자들이 입맛에 맞게 더 매력적인 브라우저를 선택하기 시작했기 때문이죠. 익스플로러의 가장 강력한 대항마로 등장한 이들은 크롬과 파이어폭스입니다.

다음은 웹 브라우저의 세계 점유율을 분석한 스탯카운터의 그래프입니다.

[사진=스탯카운터] 2008년 7월부터 2011년 11월까지의 웹브라우저 점유율 통계

[사진=스탯카운터] 2011년 11월 한달간 웹브라우저 점유율 통계



위에 있는 그래프는 2008년 7월부터 2011년 11월까지 웹 브라우저의 세계 점유율을 분석한 그래프이고, 아래에 있는 그래프는 2011년 11월(20여일) 한달간 웹 브라우저의 세계 점유율을 분석한 그래프입니다. 위에 있는 그래프에서는 익스플로러가 전체점유율의 50%를 차지할 정도로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40% 초반대로 내려앉은 점이 눈에 띕니다. 파이어폭스와 크롬의 점유율을 합치면 익스플로러의 점유율을 넘게되는데요. 그만큼 사용자들이 입맛에 맞는 브라우저를 직접 선택하여 이용하는 추세로 변화하고 있다는 점을 볼 수 있습니다.

이대로라면 앞으론 익스플로러의 독주를 장담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익스플로러'를 중심으로 제작되었던 국내 웹사이트 시장에도 많은 변화를 불러오게 될 것 같군요.

익스플로러를 이용하던 분들이 크롬, 파이어폭스 등을 선택하게 된 이유로는 '빠른 속도'나 '심플한 디자인'을 가장 많은 이유로 꼽으시더라고요. 여러분은 어떤 브라우저를 쓰고 계신가요? 그리고, 왜 그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빠르고 정확한 서칭, 퀵웹을 지원하는 HP 프로북과 함께!
조금 더 가볍고 편리한 브라우저를 선택함으로서 빠른 인터넷활용을 원하는 마음은 모든 네티즌들이 바라는 바인것 같습니다. HP 프로북이 지원하는 퀵웹과 함께 '누구보다 빠르고 남들과는 다른' 인터넷을 경험해보는 건 어떨까요?


HP 프로북 5330m은 '퀵웹'기능을 지원하여서 정상적으로 윈도우부팅을 하지 않고도, 단 몇초만에 정보를 받아볼 수 있는 퀵웹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퀵웹은 트위터와 같은 SNS는 물론이고 날씨, 증권 정보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