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P MAIN Character

[부품아는여자] 1. IPS패널 vs VA패널 vs TN패널 <모니터 보는 방법>

 

                                                     < 모두를 위한 알기 쉬운 부품이야기 - 1 >

 

 

   '부품 아는 여자' 김정란의 <야구 아는 여자> 를 감명깊게 읽고 기획한 시리즈물입니다. '딱딱하고 어려운 컴퓨터 부품을 상큼한(?) 여대생이 설명하면 읽기 쉬운 글이 탄생하지 않을까?' 하는 호기심으로 시작한 기획입니다. 모두가 알기 쉽게 설명하자! 를 모토로 총 5부작으로 진행될 예정이오니지, 많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

 

 

오늘의 주제 - 모니터 보는 방법

 

  오늘은 좋은 '모니터'를 고르는 중요한 척도인 '패널'에 대한 글을 쓰려합니다.  IPS 패널 과 TN 패널, VA 패널에 대해 정확히 구분할 줄 아신다면 앞으로 컴퓨터를 살때나, TV를 살때, 핸드폰을 살때 큰 도움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1. 용어 익히기

 

패널

쉽게 말하면 '판떼기'입니다. 아주아주 크게 본다면 '모니터'라고 할 수 있는데요, 모니터의 성능과 가격 60%를 좌우하는 친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꼼꼼히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겠죠? 사람은 뇌에서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하지만, 컴퓨터 같은 경우는 CPU(정보처리장치)에서 정보를 처리합니다. 이렇게 처리된 데이터는 인간의 뉴런처럼 그것을 전송하는 장치가 필요하게 되는데, 그 장치가 바로 통신회로입니다. 통신회로가 붙여있는 '판'이 바로 패널입니다.

 

 

 

 

TN 패널

TN은 Twist Veumatic 의 약어입니다. 빠른 반응속도와 절전형으로 많이 쓰입니다. 정보가 지나가는 신호에 의해 생기는 '빛'의 유무에 따라 명암비를 얻는 패널입니다. 빛이 새는것을 막기위해 패널안에 광학필름이 들어가 있습니다. 소비전력이 낮고 가격이 낮으나, 시야각이 상당히 좁고 조금이라도 판넬 안에있는 요소의 배열상태가 어긋나면 제 색을 표현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VA 패널

VA는 Vertical Alignment 의 약어입니다. TN과 달리 패널안에 들어가는 분자의 배열을  신호가 들어오면 '수평'으로 바뀌게 한 패널입니다. 평소에는 수직상태로 있습니다. 여전히 광학필름이 있는 탓에 투과율이 떨어지고, 배열이 안정되지 않기 때문에 액정을 눌렀을때 잔상이 오래 남습니다.

  

IPS 패널

IPS는  IN-PLANE Switching의 약어로 어느 각도에서나 보아도 깨끗한 화질을 자랑하는 패널입니다. 무려 시야각도가 170도나 됩니다. 패널에 들어가는 분자가 가로로 수평으로 정렬되었기에 넓은 시야각을 갖게 되었는데요, 저항이 낮은 구리배선을 써서 데이터 손실이 적고, 데이터 전송이 빠릅니다. 특히나 액정을 눌렀을때 잔상이 남거나 하는 현상도 기존의 패널방식 보다 덜합니다.

 

2.  IPS패널 vs VA패널 vs TN패널  / 모니터 보는 TIP

 

 

 IPS

VA

 TN

 시야각

 아주 넓다

 넓다

 좁다

 응답 속도

 보통

 빠르다

 최고 빠르다

 명암비

 좋다

 아주 좋다

보통

 소비전력

 높다

 보통

 낮다

 

응답 속도에 대하여?

응답속도는 1000/1초 단위로 계산한다. 응답속도가 5ms 이하인 모니터를 고르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

 

 

명암비가 뭐야?

모니터를 보게되면 명암비 라는 단어를 보게 될텐데요, 말 그대로 색깔의 명암비를 나타냅니다. 고정 명암비가 1000:1 이상인것을 선택해야 좋습니다. 고정명암비 이외에도 정적 명암비와 동적 명암비라는 말을 듣게 될텐데, 게임이나 동영상 과 같은 움직이는 움직이는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은 동적 명암비가 높은걸 고르시는게 좋고, 그냥 일반 사용자라면 정적명암비가 높은것을 사는 것이 좋겠죠? 

 

 

소비전력?

낮을 수록 좋다는 말은 하지 않을게요. 왜냐면 높은 색의 선명함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높은 전력소비가 필요하게 되기 때문이죠. 여러분들의 선택에 맡기겠습니다.

 

시야각?

여러 각도에서도 화면을 볼 수 있는지 체크할때 보는 항목입니다. 시야각이 높으면 누워서도 모니터를 볼 수 있어요. 헤헤 

 

 

 3. 눈으로 화질 차이점을 확인하자!

 

                       ⓒNAVER(qap1232)

 

 IPS 패널쪽 사진을 보시면 색이 선명하고, 좀 더 TN패널 보다는 '붉은' 느낌이 나지 않나요?. 그림을 클릭하시면 출처를 링크걸었기 때문에 따라 들어가실 수 있어요.

 

                         

                         

                          ⓒNAVER(dual01)

 

  이 사진을 보면 IPS패널의 우수한 시야각을 느낄 수 있는데요, IPS의 확연한 색감이 돋보이는 사진입니다. 그래픽작업을 하시는 분들에게 IPS패널을 자신있게 추천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인데요, 다른 패널과 비교해보아도 가볍게 압승을 거두는 선명한 색상 표현과 넓은 시야각은 섬세한 그래픽작업을 하시는 분에게 좋은 작업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줄 것이라 믿습니다.

 

 

그래픽 작업하시는 분께 자신있게 추천합니다.

선명한 색상과 넓은 시야각을 자랑하는 IPS패널이 들어간  Z1 워크스테이션!!

 

 

 

 

 

모든 앵글에서 믿을 수 없이 생생한 초고해상도 그래픽

10억 컬러 이상을 지원하는 27형 LED 백라이트 모니터를 채택, 더욱 선명하게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와이드 178도 앵글 및 IPS패널을 갖춘 Z1워크스테이션은 전문가용 이미지방식을 그대로 구현합니다. 프로패셔널한 NVIDIA Quadro 그래픽의 고속 랜더링과 탁월한 성능을 통해 최고의 성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고성능 워크스테이션

ISV 인증 쿼드 코어 Intel Xeon 프로세서, HP Performance Advisor, HP Remote Graphics Software를 탑재, HP 워크스테이션에서 기대할 수 있는 모든 프로페셔널 기능을 제공합니다. 전문가용 그래픽 및 ECC 메모리의 놀랍도록 빠른 속도를 통해 창조적 상상력을 한 차원더 끌어 올릴 수 있습니다.

 

새로운 가능성을 열다

심플한 디자인이며 타워가 없습니다. 손쉽게 내부를 열어서 직접 부품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하드드라이브 추가, 메모리 업그레이드 및 그래픽 카드 교환이 가능하며 HD 웹캠, SRS Premium Sound 프로세싱 및 최저 소음 효과로 작업 능률을 혁신적으로 향상시켜줍니다. 새로운 가치를 탑재한 워크스테이션으로 한껏 상상력을 발휘하십시오!

 

원하는 드라이브를 직접 선택하는 맞춤형 머신

초고속 usb3.0 등 다양한 I/O 옵션에서부터 슬롯 로드 블루레이 라이터등의 광학 드라아브에 이르기까지, 용도에 맞는 나만의 맞춤형 HP Z1 워크스테이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7.2K, 10K SATA, SSD옵션, RAID 구성(옵션) 및 미디어 카드를 포함한 스토리지 타입도 택할 수 있습니다.

 

 

 

패널에 대해 쉽게 설명하려 노력했는데, 여러분에게 어떻게 다가왔는지 잘 모르겠네요. 피드백은 언제든지 환영입니다.이상 김현아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