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P ENJOY

홈베이스와 하드디스크는 내게 맡겨라! 포수 강민호 그리고 HP ProtectSmart

메이저리그 클리블랜드 감독이었던 제프 토보그는 이 포지션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들은 필드 위에서 유일하게 다른 방향을 바라보는 포지션이다. 그렇다면 분명히 뭔가 특별하다는 뜻이다.

 

한편, ESPN의 칼럼니스트 팀 커크지안은 이 포지션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야구는 강한 사내들의 거친 경기이지만, 이들은 그들 중에서도 가장 강인한 남자들이다. 그들은 매일 밤마다 육체적으로 고통을 겪는다. 그들은 매 경기 가장 고생하는 선수들이다. 그들은 팀의 두뇌이자 동시에 육체 노동자다.”

 

강인한 체력과 냉철한 판단력을 지녀야 하는 이 특별한 포지션은 무엇일까요?

 


바로 포수입니다.

 

포수란 홈플레이트 뒤쪽에 자리잡은 야수로 자기 팀 투수의 투구를 받고 홈 플레이트를 지키는 포지션 입니다. 경기 전에는 상대 타자들의 타격 자세 및 최근 컨디션들을 분석한 후 전략을 세우고 경기가 시작되면 투수의 컨디션, 구질, 야수들의 수비 위치 및 송구들을 전반적으로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포수는 본래의 역할인 수비에 충실한 수비형 포수 그리고 높은 타율까지 기록하는 공격형 포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좋은 포수가 되기 위한 요소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2011년 포수부문 골든글러브 수상자인 강민호 선수를 통해 알아봅시다

 

1.    기본적인 포수 수비
포수는 포구, 송구, 블로킹 등 기본적인 포수 수비를 잘 해내야 합니다. 낮게 원 바운드로 들어오는 공을 안정적으로 잡아내지 못하고 미스를 낸다거나 바운스가 불규칙한 공을 안정적으로 블로킹하지 못한다면 대량실점으로 이어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계속해서 공을 던져야 하는 투수에게 심리적 부담을 안겨주게 되기 때문입니다. 실점 가능성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는 도루를 저지하는 것 또한 포수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 입니다. 도루저지를 위해 포수는 주자의 움직임을 읽어내고 투수의 공을 받아 빠르게 송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가장 먼 2루까지 충분히 송구할 수 있는 강한 어깨 힘과 빠른 송구뿐만 아니라 투수와의 호흡도 요구됩니다


 


    롯데 자이언츠의 강민호 선수는 특히 도루저지가 뛰어난 선수로 유명합니다. 주자의 움직임을 빠르게 읽어낸 후 강한 어깨 힘으로 빠르게 송구하는 강민호 선수의 도루저지는 어떤 주자도 쉽사리 도루를 시도하지 못하게 합니다. 포구가 조금 약한 편이기는 하나 2012 이번 시즌에는 수비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면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2.   좋은 성품
마운드 위에서 투수와 야수들의 흐름을 읽고 그들을 리드 해 나가야 하는 포수에게 좋은 성품은 필수 요소입니다. 두산 베어스 김태형 코치는 “포수가 자기 성질대로 하면 분명히 그 팀은 엉망진창이 된다. 좋은 포수는 아무리 화가 나고 힘들어도, 앞 타석에서 삼진을 당했어도 꾹 참고 평정심을 유지해야 한다. 투수들을 잘 다독이면서 그들에게 용기와 자신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 투수들이 힘들 때 기댈 수 있고 신뢰감을 주는 든든한 존재여야 한다. 포구와 송구 능력은 그 다음이다. 아무리 뛰어난 '미트질'을 하고 강한 어깨를 갖고 있어도 투수들과의 관계가 나쁘거나 자기 개인 성적만 신경 쓰는 이기적인 선수라면 절대 좋은 포수가 될 수 없다.”라고 인터뷰를 통해 포수의 성품을 강조한 적이 있습니다. 마운드 위에서의 플레이를 조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경기 전 선수들의 당일 컨디션을 확인하고 투수를 비롯한 모든 선수들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도 포수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팀의 안방마님이라고 불리우는 포지션인 만큼 모든 선수들을 함께 아우를 수 있는 포용력과 리더십이 필요한 자리입니다.

 

3.    강한 체력
kg이나 하는 포수 보호장비를 차고 경기 내내 낮게 쭈그려 앉아 경기를 해야 하는 포수는 상당한 체력이 요구되는 포지션입니다. 블로킹, 포수플라이아웃, 도루 저지 등 움직임도 꽤나 있을 뿐만 아니라 홈에 들어오는 주자와의 충돌, 블로킹 등에 의해 크고 작은 부상을 많이 입게 되기도 합니다. 롯데자이언츠의 포수 강민호는 좋은 체력으로 유명합니다. 2010 950.1이닝을 소화한데 이어 2011년에는 더 많은 998이닝을 모두 소화해 냈습니다. 강민호 선수는 장성우 선수의 군입대로 인한 백업 포수 공백의 여파로 인한 롯데 자이언츠의 걱정을 한 시름 덜어주는 든든한 존재가 되어주고 있습니다.

 

포수의 세가지 요건을 모두 종합 해 보면 결국 좋은 포수는 신뢰성이라는 단어로 정리됩니다투수가 안심하고 다양한 구종의 공을 던질 수 있게 해주고 마운드 위의 경기 흐름을 조율해 줄 믿음직한 마운드 위의 안방마님믿고 맡길 수 있는 포수는 야구팬들이 열광하는 화려한 포지션은 아니지만 경기가 이루어지는 순간 순간 빛을 발하는 볼수록 매력있는 포지션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강철 같은 튼튼함, 믿고 맡길 수 있는 신뢰성


폭투나 불규칙한 바운스로 인한 실점 걱정, 대량 실점 가능성을 높이는 더블스틸 걱정은 하지마세요.  

든든하게 홈을 지켜줄 포수에게 양보하세요.




야구장 홈베이스는 포수가 든든히 지켜주는데 여러분의 하드드라이브는 누가 지켜주나요?


시험기간 많은 전공 서적과 노트북을 함께 들고 가시다가 노트북을 떨어뜨리셨다구요?

하드디스크에 저장 해 놓은 자료가 다 날아가 버릴까봐 걱정되신다구요?


외부 충격에 의한 하드디스크 손상 걱정 하지마세요. 

그 모든 걱정 HP Protect Smart 에게 양보하세요.


 HP 프로텍트 스마트(HP Protect Smart)기술은 갑작스런 움직임이나 충격이 감지됐을 때 하드 드라이브 를 스스로 잠가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는 기술입니다. 충격이 가해진 뒤 내부에서 디스크가 헤드에 의해 긁히거나 갈라져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 손실을 예방하기 위해 하드 드라이브에 락(lock)을 걸어 보호합니다


혹시 고장나면 어떡하지? 하는 마음에 불안하셨던 마음 다 접어두시고

안정감있게 걱정없이 편안하게 컴퓨팅을 즐기세요


HP Protect Smart와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