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P REVIEW

POWER WITHOUT THE TOWER Z1 (2)

Z1을 파헤치다 

안녕하세요:) 라스베가스에서 Z1을 자세히 살펴본 pavlo w.e 4th임수빈입니다.

오늘은 Z1에 대해 아주 자세히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Z1의 키노트 이후 Press를 위해 제품을 자세히 둘러 볼 수 있는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궁금해하실 여러분들을 위해 많은 사진을 담아왔습니다 함께보시죠!

Z1의 외관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앞면은 블랙의 시원한 디스플레이 부분과 은색의
HP 로고가 자리잡고 있습니다.오른쪽 하단부엔 날렵하게 Z1의 이름이 새겨져 좀더 날카로운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하단부의 재질은 무광의 금속재질로 약간은 까끌까끌한 느낌을 주어 고급스러움을 더했습니다. 전면의 IPS패널은 27인치 LED 디스플레이로 10억 개 이상의 색상을 지원하고 178도의 넓은 시야각을 가능하게하여 작업 시에 사용자에게 시각적인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뒷면은 알루미늄의케이스로 역시 큰 HP로고와 튼튼한 스탠드가 중심부에 자리잡구 있구요.위 아래로는 내부의 열기를 방출하기 위한 통풍구가 넓은 형태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가운데의검은 부분은 손잡이로 이동 시나 배치 시에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 있습니다. 검은 스탠드 아래쪽에는사진과 같은 단자들이 존재합니다. USb 단자들과 스피커단자 LINEIN&OUT단자, 유선랜 단자, power 단자등이 위치해 있습니다.



우측 면에는 usb 3.0단자와 헤드셋단자 ,마이크단자, 멀티카드 리더기와 블루레이 쓰기가 가능한 광학드라이브슬롯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또한 전원 표시등과 버튼, HDD 표시등이측면부에 적절하게 배치함으로써 디자인적으로도 깔끔하게 보였습니다외형 적인면에서 디스플레이와 본체부를 튼튼하게 고정시켜주지만 또 유연하게 가동을 가능하게 해주는 스탠드에는 녹색 버튼이 달려있습니다. HP Z워크스테이션은 탈착이 가능하거나 분리가 가능하거나 변형이 가능한 부분은 녹색버튼을 달아 직관적으로 이용자에게 인식 할 수 있게 합니다. 스탠드의 녹색버튼은 LOCK버튼으로 눌러야지만 스탠드가 접혀있는 상태에서 펴지게 됩니다.

이제 Z1의 내부를 보시겠습니다.



Z1은 워크스테이션답게 특히 올 인원 상태이면서 고성능을 내기에 그에 따른 발열을 최소화하기 위해 더 신경을 써야 했습니다. 이런 점을 알 수 있는 것은 케이블을 최소화 시키고 9개의 온도감지센서를 통한 능동적이고 효율적인 냉각, 파워서플라이 2 + CPU&메모리 2 + 그래픽카드 1 + 쿨링팬 유닛 총 6개의쿨링팬의 탑재 였습니다. 여기서 더 놀랐던 점 은 직접 관찰한 결과 생각보다 너무 조용하더군요. 6개나 되는 팬이 돌아가는데 가까이서 들어봐도 조용했습니다. HP측에선이 점도 장점으로 말해주시더군요.

<!--[if !supportLists]-->1. <!--[endif]-->파워서플라이 2.NVIDIA QUADRO 그래픽카드 3.CPU&확장 RAM 메모리카드 slot unit 4. 전면 듀얼 콘형 스피커 (SRS 음장 지원) 5.내장 usb 포트로무선키보드와 무선마우스를 지원하는 usb 리시버 모듈이 장착되어 있다.6.블루레이 광학 드라이브 7.쿨링팬 유닛 8.HDDunit 9. ECC MEMORY 10.디스플레이 부분

 

디스플레이 부분 상단에는 이렇게 그림을 통해 각 부품에 대해 설명을 하여 사용자가 교체 시나 문의 시쉽게 알 수 있게 해놓았습니다.


ODD
ODD가담겨지는 캐리어와 ODD가 두번 분리되어져 ODD자체를 교체할 수 있게 해놓았습니다.

  

디스플레이가 본체부분과 다시 합쳐질 시에 LOCK이 되는부분과 힌지 부분입니다. 저 힌지 부분도 디스플레이 자체가 내려오는 형태이기에 충격을 최소화하고 열림과닫힘에서 안정성을 주기 위해 수많은 연구와 개발과 시험을 했다고 전했습니다. 저런 작지만 기본적인 것부터착실하게 또 튼튼하고 안정 있게 만들어야 소비자는 감동하고 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올라갈 수 있다라는 점을 느낄 수 있는 알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위 사진은
ECC RAM 카드로 하이닉스 제품 입니다. 32GB까지 확장이 가능합니다.

ECC 메모리에 대해 잘 모르실 수도 있을 거 같아서 정의를 발췌해 왔습니다.

[ECC 메모리]

데이터 기억 장치(memory)에 읽고 쓰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 데이터를 찾아내어 수정이가능한 램. 하드웨어적인 에러가 발생한 경우 램에 잘못된 값이 쓰여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에러를 수정할 수 있다. 3D 그래픽과 같은 작업을 위한 워크스테이션 컴퓨터, 고성능 서버 컴퓨터 등에 사용되고 있으며, 일반 데스크톱 컴퓨터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출처: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864066

이렇게 ECC 메모리를 채용함으로 어플리케이션 구동 시의 안정성을 확보한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위의 사진은 그래픽카드의 부분입니다. 저는 마감적인 부분을 좀 더 보여드리기 위해 근접해서 촬영하였는데요.

1.
파워를 공급받는 부분 2.메인보드와 연결되는 부분 등이 케이블형태가 아니고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직접 분리와 장착을 해본 결과 잘 안 맞거나 하지 않고 쉽게 할 수 있다는 점이 맘에 들었고 세세한 부분에서도 많은 신경을 쓴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파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처럼 밑에 하단부 프레임 에도 방열이 원활하도록 구멍이 뚫려 있었습니다.


다음은 대표적으로
HDD유닛을 통해 어떻게 탈착이 되는지 영상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보조기억장치(SSD,HDD)가 들어가는 부분은 사이즈가 작은 HDD(또는 SDD) 2개로 구성을 하거나 사이즈가 큰 HDD(또는 SDD) 하나로 구성을 할 수 있게 해놔서 사용자가 선택할수 있는 폭을 넓혀 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디스플레이 부분이 다시 닫히는 영상입니다.


내부 왼쪽에 실린더 형태의 서스펜션이 장착되어 손을 놔도 부드럽고 천천히 닫혀서 제품자체에 충격이 가지 않도록 한 점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

아직 한국에는 출시가 안되었지만 사진과 영상으로 먼저 Z1의 매력을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

상으로 라스베가스에서 PAVLO W.E 4TH 임수빈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