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P HISTORY/IT Info

내 노트북은 내가 지킨다! 노트북 보안 이야기

찌는듯한 무더위가 계속되는듯 싶더니, 어느덧 완연한 가을의 날씨가 찾아온 듯 합니다. 다양한 축제 소식도 간간히 들려오고, 달력은 이미 10월로 넘어가있는 것을 보니 새삼 가을이 찾아온 것이 실감납니다. 그러나 저는 이번 환절기에도 어김없이 감기와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목감기로 시작하더니 코감기, 두통까지 온몸이 지끈지끈 아픕니다. '미리 신경을 썼더라면…' 하는 뒤늦은 후회를 해봅니다.

노트북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노트북에게 '환절기'라는 것이 특별히 존재하지는 않지만, 안전하게 노트북을 사용하기 위한 몇가지 방법들이 있는데요. 한번 알아볼까요?


[사진=pc4all.co.kr] 최고의 노트북 보안법은?!




#1. 노트북의 필수아이템 '백신'을 갖춰라!
모든 컴퓨터에게 백신프로그램은 필수이겠지만, 이동이 잦고 네트워크 접속이 비교적 자유로운 노트북의 경우에 '백신'은 더더욱 필요한 존재입니다. 노트북은 데스크탑 컴퓨터에 비해 바이러스에 상당히 취약하니까요. 백신들 중에는 프로그램을 구입해야하거나, 온라인이용권을 유료로 구입해야하는 경우도 있지만, 개인에게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유명백신들도 많습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개인용 백신으로는 안철수연구소의 V3 Lite가 대표적입니다.

[사진=안철수연구소] V3 Lite


>> V3 Lite 개인용 무료백신 다운로드 페이지 : http://www.ahnlab.com/kr/site/product/productView.do?prodSeq=8





#2. USB와 외장하드는 장치제거로 깔끔하게~
노트북 유저들은 추가적인 USB나 외장하드를 꼭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데이터보관을 위한 목적도 있지만, 수월한 자료이동을 하기위해서 말입니다. 그런데 이때 꼭 주의하셔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USB나 외장하드의 사용을 끝내신 후, 바로 기기를 제거하지 마시고 '하드웨어 안전제거'를 통해 안전하게 장치를 제거하셔야 데이터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USB의 경우 이러한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고장나기 쉬우므로, 꼭 유의하셔서 데이터손실 없이 노트북을 안전하게 사용하세요!
 

하드웨어 안전제거





#3. 먼지는 노트북의 적… 깔끔한 케이스와 스킨으로 중무장
데스크탑도 마찬가지겠지만, 노트북에게도 먼지는 최대의 적입니다. 노트북 내부에 먼지가 쌓이게 되면 이유없는 에러가 발생되기도 하고, 노트북 속도가 느려지거나 팬소음이 심해지는 등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보호스킨들을 사용하면 노트북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것이 키보드를 보호해주는 키스킨이고요. 본인의 기호에 따라 액정필름이나 표면필름, 노트북케이스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사진=pc4all.co.kr] 노트북 키스킨


노트북 내부 먼지청소는 아무래도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인데요. 혼자서 노트북 내부 먼지청소를 하기가 부담스러울 경우에는, 공식 서비스센터에 방문해서 노트북청소를 요청하시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4. 이름모를 와이파이를 조심하라
최근 언론보도에 의하면, 유명 와이파이존의 이름이나 상호를 본딴 '짝퉁 와이파이'들이 등장하여 해킹 등의 목적으로 악용되는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더군다나 무료 와이파이존의 경우에도, 보안이 부실하기 때문에 쉽게 개인정보유출 등의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밖에서 무선랜을 이용해야하는 경우라면, 신뢰할 수 있는 와이파이만을 이용하는 것도 노트북을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5. 암호는 필수, 노트북 잠금장치는 선택
노트북은 데스크탑에 비해서 별도의 암호를 지정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아마도 노트북의 특성상 그러한 경우가 많은 것 같은데요. 노트북 휴대가 잦은 경우에는, 별도의 노트북 잠금장치를 사용하시면 노트북 도난방지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소중한 내 노트북, 내가 지켜야겠죠?



탁월한 보안성, 엘리트북!!
오늘은 노트북 보안에 대해서 보았는데요. '보안'이 끝내주는 HP 엘리트북 8560p-LJ782PA에 대해서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HP 엘리트북 8560p-LJ782PA는 샌디브릿지를 탑재하여 강력한 퍼포먼스가 지원되고, 알루미늄 산화피막 처리로 스크래치에 강합니다. 또한 Spill-Resistant 배수구를 통해 노트북 키보드에 물을 흘렸을 때에도 누수지연이 가능해 안정성을 한층 높인 것이 큰 특징입니다. 

[사진=HP PAVLO] 엘리트북 8560p 기기 우측면

[사진=HP PAVLO] 엘리트북 8560p 기기 좌측면


HP 엘리트북 8560p-LJ782PA는 강력한 보안성도 갖추고 있는데요. 
기기 좌측면(상단 이미지)에는, 보안 기능 강화를 위해 HP 스마트카드 리더(HP SmartCard Reader)가 지원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지문인식센서와 SC Reader를 동시에 지원하기 때문에 최강의 보안성을 자랑합니다.
기기 우측면(하단 이미지)에는 도난 방지를 위해 켄싱턴 락 홀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노트북 보안 방법중
#5번에서 다룬 '노트북 잠금장치'가 바로 컨싱턴 락 홀을 활용한 노트북 보안법입니다.

환절기 감기조심하시고, 노트북도 건강하게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