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P HISTORY/[Biz] Information

1박2일 이수근 장인어른 안부러운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증강현실(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누구냐 너!

출처:구글 이미지 검색 '올드보이'

 요즘에 TV뉴스에서 신문에서 증강현실이라는 말이 정말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오늘은 증강현실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속속들이 파헤쳐보겠습니다!! 증강현실은 현실세계에 3차원 가상물체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인데요.  기존의  가상현실이 현실과 완전히 분리된 세계였다면 증강현실은 우리가 직접 살고 있는 현실세계에 가상물체가 함께 있는 것처럼 보여지는 것입니다. 내가 자주가는 커피숍, 내가 자주 걷는 거리, 심지어 내 방안에 가상의 대상이 들어오면서 더 현실감있는 효과를 줄 수 있는거죠. 현실세계를 보여주는 실사 영상에 가상영상이 겹쳐지면서 이게 현실인지 가상세계인지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진짜같은 영상을 보여주는데요. 

글로만 봐서는 잘 모르시겠다구요? 그럼 직접 영상을 보면서 증강현실을 느껴볼까요? ^-^

내 방에 나비족이 들어왔어요!!


 
 코카콜라가 영화 아바타 개봉에 맞춰서 했던 프로모션인데요. 코카콜라 캔에 AVATAR라는 글자가 보이시죠?
이 글자가 웹캠에 비춰지면 3D 입체영상으로 보여지게 되는 건데요. 내 방안에 정말로 비행물체가 들어온 것 같은 느낌이 드시나요? 우리나라에도 이런 광고 기법들이 등장한다면 인기가 많을 것 같습니다요. 

혼자놀기의 달인 - 혼자서 가위바위보 하기.

   출처:  구글이미지검색 '거울 가위바위보'

거울을 보고 가위바위보를 했는데 거울이 이겼어.... 이게 아니구요~ 증강현실을 이용해서 혼자서 가위바위보 게임을 하는 영상을 찾아보았어요.티 셔츠 위에 그려진 그림이 웹캠을 통해서 3D 입체 손으로 변신을 해서 같이 가위바위보를 하는 건데요. 밤에 보면 조금 무서우실지도 ㅋㅋㅋ저 티셔츠 하나면 혼자서도 잘 놀 수 있을것 같은데요.^-^ 

 
 
1박2일 이수근 장인어른 안부럽다! - 스마트폰 AR 어플리케이션


지난 주 1박 2일에서 사진만 보고 강화도 부속 섬의 골목길을 찾아가는 미션이 나왔었죠? 강화도 군청 토지개발과에 계신 이수근씨의 장인어른덕분에 사진만 보고도 교동마을로 직행!! 정말 천군만마를 얻은 1박2일팀이었는데요. 요걸 보면서 요새 뜨고있는 증강현실을 적용한 스마트폰 네비게이션이 떠올랐습니다. 이수근의 장인어른을 가질 수 없다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애플 아이폰을 비롯한 스마트폰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일반인들에게도 증강현실 기능이 가까워지고 있는데요. 스마트폰은 카메라, GPS 기능에 통신 기능까지 갖추었기 때문에 증강현실 기능을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최고의 도구라고 합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어크로스에어'라는 어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 카메라를 비추면 인근에 있는 맛집, 극장, 서점 등 주변 지역정보로 제공해준다고 합니다. 처음 가는 곳이라도, 심각한 길치라도 걱정없겠죠? 또 트위터나 구글 검색과도 연결이 되어서 카메라에 비친 위치에 대해서 트위터에 올라온 정보도 볼 수 있고 구글 검색 서비스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까, 데이트코스를 정할 때나 혼자 여행갈 때 편리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아요!!

 

우리나라에서도 증강현실 기반 서비스가 생겨나고 있는데요. SK텔레콤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마켓인 '티스토어'에 구글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에서 쓸 수 있는 증강현실서비스 '오브제'를 발표했습니다. 아래 동영상은 '오브제'를 실제로 사용하는 모습입니다. 이제 일상 생활 속에서도 더 가깝게 증강현실 기능을 만나 볼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대되네요^-^